oro 세계 인터넷바둑의 허브
  • 겜임&채널
현현기경속의 바둑입문 비밀(2)
Home > 컬럼 > 리징 이상훈
현현기경속의 바둑입문 비밀(2)
2016-06-12 조회 7549    프린트스크랩
▲ 『현현기경』속에 담겨있는 바둑입문 내용은 널리 알려져있지 않다. 그러나 알차고 충실한 그 내용으로 보건대 그 당시 현현기경을 제작 편집한 사람들 이 얼마나 신경을 쓰고 정성을 들였는가를 알 수 있다.
前回에 이어~

『현현기경』 속에 나오는 초보적인 바둑입문 사활 문제 가운데에는 다섯개의 돌로 이루어진 오궁도화(五宮桃花) 모양에 관련된 것들이 제법 많이 나온다. 
아래 모양을 살펴보자

마치 정성드려 그려놓은 한폭의 꽃무늬 그림을 연상시키는 듯한 이 모양은 작가의 계산된 의도에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 왜냐하면 이 그림은 우측 끝선으로 한줄 더 밀어내어 백돌 세개를 생략시킬 수 있음에도 일부러 온전한 꽃모양을 나타내기 위해 전체를 다 그려놓았다.
이런 무늬와 같이 일정 규격을 지닌 재미난 모양들은 현현기경 어권과 서권, 수권 속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선서세(仙鼠勢) 동정추월세(洞庭秋月勢)  항우거정세(項羽擧鼎勢)등이 좋은 예이다.  
 아래 그림은 축의 기술을 이용하여 바둑판 전체에 재미있는 문양이 저절로 만들어지도록 유도한 목왕행팔방세(穆王行八方勢)
문제의 해답도이다. 위와 같은 사례 등으로 판단해 보건대 현현기경 저자는 상당한 수준의 미적 감각 소유자인 것 같다.
.


아래 그림은 전형적인 오궁도화(五宮桃花)  형태이다. 현현기경에서는 이 모양을 봉절오 백점흑사(絳節五, 白點黑死)라고 설명해 놓았는데, 이런 모양의 오궁도화(Flower five )에는 많은 애칭들이 붙어있다. 중국어로는 메이후아우  meihuawu(梅花五), 따오빠우 daobawu(刀把五) 일본어로는 하나고모꾸 hanagomoku(花五目),

오궁도화 모양은 또 지프차처럼 생겼다고하여 지프형 (Jeep shape)이라고도 불린다는 데, 오궁도화에 관련한 내용은 너무 많으므로 적당한 기회에 다시 설명하기로 하겠다
.
그러나 중국에서는 이런 오궁도화의 모양을 대개   따오빠우 daobawu(刀把五)라고 부른다는데,  아마도 주방용 식칼 모양과 흡사하다고 하여  붙여진 것 같다.


그런데 위 주방용 식칼과 같은 모양(오궁도화)을 현현기경 사활 입문에서는 기본형으로서 매우 중요시하는 것 같은 인상을 준다. 식칼모양(오궁도화모양)을 기본그림으로 하여 한개의 집모양이  더 추가될 적마다 이루어지는 새로운 형태를 소개해 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아래 그림을 보자. 현현기경에는 이를 신지육 흑활(神芝六 黑活)이라고 써놓았는데, 여기서 芝는 서조(瑞兆- 길한 징조)
로 보는 산초나 버섯 이름을 뜻한다. 아마도 이런 궁도에서는 언제든 후수로도 살아날 수 있음을 뜻하기 때문에 이런 이름이 붙어진 것 같다.

아래 그림의 궁도는  활짝 핀 복숭아꽃을 연상시키는데, 현현기경에는 화번육 백점흑사(

花幡六 白點黑死)로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 幡자는 나부끼다 휘날리다 라는 뜻이 되니 6개의 꽃잎이 흩날리는 모양이라 하겠다. 바둑에서의 꽃모양은 예쁘게 뭉쳐져있을 경우 거의 죽음을 뜻한다. 이를테면 죽음의 꽃모양이라고나 할까?


아래 모양은 현현기경에서 옥간육 흑활(玉簡六 黑活) 라고 설명되어 있는데, 簡은 대쪽간, 즉, 종이가 없던 시절에 대나무쪽에다 글자를 써넣은 것을 뜻한다. 여기서 簡자는 간단(簡單)하다 - 단순하고 간략하다라는 단어에도 쓰이고 있는데, 상식으로 생각해 보더라도  조그만 대나무 한 조각 위에 글을 써넣어야하니 오죽이나 간단하게 써야만 할까. 물론 삼층 아파트처럼 생긴 이런 모양에서는 언제나 흑이 후수로도 충분히 살 수 있다.


그런데, 아래의 그림은 조금 특이하다. 사활 모양을 다루는 모양들은 모두다 백으로 둘러싸여있어서 흑의 사활을 묻고있는 형식인데 반해 이 모양에서는 여섯개의 백돌이 흑들에게 완전히 포위되어있다.
금규칠취 지(金圭七聚 - 持)  여기서 圭자는 ,
귀퉁이를 뜻하니 아마도 금쪽같은 귀퉁이를 가지고 있으니 안심할 수있다라는 뜻은 아닐런지.


그러나 위 그림은 여러모로 시사하는 바가 있다. 현현기경의 내용은 어느 한편으로 크게 치우치는 경우가 거의 없다. 이를테면 후절수를 설명하는 문제들이라면 여러가지 유형을 소개해 나감으로서 균형을 맞추고있지. 어느 한편으로 치우치거나 중복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 그런데 유독 이런 입문용 사활문제에서는 백이 아닌 흑으로 둘러싸인 문제가 달랑 이것 하나 뿐이다. 현재 전해져 내려오는 현현기경이 원나라시대 출간된 원본 현현기경이 아닌  명나라 말기의 번각본이라면 실제 원본에서 상당 분량의 문제가 누락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
---------------------
*** 현현기경에 입문초보자들을 위한 사활문제풀이 해설 등이 수록되어 있었다면 바둑 입문 자체를 논한 부분이 없다는 것은  참 이상스런 일이다.
필자는 현현기경속의 입문자를 위한 내용등을 종합 하고 일본의 바둑서적등을 정리한 끝에 현대적인 아이디어를 첨가한 새로운 바둑입문 교수법을 고안해 내게 되었다.
과연 이것이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지만
아무튼 필자는 이제까지 연구한 내용(바둑입문자들에게 바둑을 쉽게 설명하는 방법)을  2016년 6월 13일 오후 12시 20분 신세계백화점(경기점- 죽전역)  10층 아카데미 퀸즈룸에서 발표할 것이오니(매주 월요일 6월 20일, 6월 27일, 7월4일까지 총 4회 한) 뜻있는 분들은 참가하여 토론해 주시기 바란다. 단, 회원제로 운영되는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문화센터이기에 참가하는 절차가 조금 까다로운 점 이해하시기 바람.)

http://www.shinsegae.com/culture/academylecture/aca_index.jsp


문의 전화  031-695-1500

이전 다음 목록
┃꼬릿글 쓰기
리징이상훈 |  2016-06-12 오전 1:07:13  [동감1]  이 의견에 한마디
참고 -제가 바둑학을 연구하던 중 현현기경과 일본서적 등에서 영감과 힌트를 받아 바둑입문자들이 보다 쉽고 간편하게 바둑을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고안해 냈습니다.
이를 널리 홍보할 목적으로 아래와 같은 날짜, 장소에서 공개 발표하고자 하오니 혹시 관심이 있는 분들은 참석해 보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바둑입문 교육 방법과 아울러 바둑돌을 가지고 재미있게 한자 공부를 하는 법, 수학 공식 외우는 법-생활바둑-등도 소개합니다.)
시간 : 2016.6.13. 월요일 12:20~1:40 매주 월요일 7월4일까지 총 4회
장소 : 신세계 백화점 (경기점- 죽전전철역과 연결) 10층 아카데미문화센터 퀸즈룸
문의 : 031-695-1500  
리징이상훈 |  2016-06-14 오전 8:49:35  [동감0]  이 의견에 한마디
어제 2016.6.13. 신세계백화점(경기점-죽전역) 10층 아카데미문화센터 퀸즈룸 에서 '새로운 바둑입문교육 방법'을 발표하였습니다. 많은 분들의 환영을 받았으나 이에 대한 몇몇가지 부족하거나 발견된 문제점들을 고치고 다듬어서 조만간 다시 공개발표하고자합니다. 많은 성원 부탁드립니다.  












* 띄어쓰기 포함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000 / 400바이트)
대국실입장하기
다운로드 이용안내 고객센터
정회원가입
오로볼구매
가장 많이 본 기사
스폰서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