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반집승 | 나도 작가
Home > 커뮤니티 > 짜베
짜베 단편소설

작가의 말


 이 글의 저작권은 작가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자와 협의하지 않은 무단전재는 금합니다.
바둑반집승
2016-06-04 오전 10:27 조회 3352추천 4   프린트스크랩


바둑에 있어서 반집승부인 경우 마지막 공배 메우는 자와 승자와의 관계

* A(흑), B(백) 이라하자.

바둑판 전체 자리 수는 361개(홀수)

1. 5호반 공제인 경우

(1) A가 이겼을 경우

A의 집수= B의 집수+6 --------① (A가 홀수이면 B도 홀수이고,A가 짝수이면 B도 짝수이므로 A+B=짝수이다.)

승부가 결정되고 공배만 남았다고 치자. B의 착수가 끝난 상태에서 살펴보면 바둑판에 놓인 돌의 수는 짝수 개이고(사석도 모두바둑판을 메우므로 놓인 돌로 생각할 수 있다), 빈집의 수도 짝수 개이므로 공배의 수는 홀수 개 이어야한다. 따라서 마지막 공배는 A(승자)가 메우게 된다.

(2) B가 이겼을 경우

A의 집수= B의 집수+5 --------① (A가 홀수이면 B가 짝수이고,A가 짝수이면

B는 홀수이므로 A+B=홀수이다.)

이 때는 공배의 수가 짝수 개 이므로 마지막 공배는 B(승자)가 메우게 된다.

2. 6호반 공제인 경우

(1) A가 이겼을 경우

A의 집수= B의 집수+7 --------① (A가 홀수이면 B가 짝수이고,A가 짝수이면

B는 홀수이므로 A+B=홀수이다.)

이 때는 공배의 수가 짝수 개 이므로 마지막 공배는 B(패자)가 메우게 된다.

(2) B가 이겼을 경우

A의 집수= B의 집수+6 --------① (A가 홀수이면 B도 홀수이고,A가 짝수이면

B도 짝수이므로 A+B=짝수이다.)

이 때는 공배의 수가 홀수 개 이므로 마지막 공배는 A(패자)가 메우게 된다.

┃꼬릿글 쓰기












* 띄어쓰기 포함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000 / 400바이트)
대국실입장하기
다운로드 이용안내 고객센터
정회원가입
오로볼구매
가장 많이 본 기사
스폰서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