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o 세계 인터넷바둑의 허브
  • 겜임&채널
신라 고대 바둑의 속살이 들어나다. | 오로광장
Home > 커뮤니티 > 오로광장
신라 고대 바둑의 속살이 들어나다.
글쓴이 자객행      조회 547   평점 1600    수정일 2018-11-09 오후 5:45:00


▲황남대총 남분 유물 칠기합 바닥면의 마랑이란 글씨.



경주발 흥미로운 기사가 나왔다. 황남대총 남분 유물연구에서 칠기합(盒) 밑에 쓰여진 마랑(馬朗)을 다각도로 분석한 목포대 중국문화학과 정일교수는 마랑이 중국 바둑의 고대 고수였던 마랑(284-363)이라는 주장을 한 것이다. 정교수는 칠기합이 바둑통이고 중국의 바둑 고수 마량의 성가를 반영한 유물로 본다는 주장의 논지를 강화했다.

정교수는 마량을 고서 포박자에 나오는 마랑의 자는 수명으로 기성으로 불린다(馬朗字綏明碁聖云)로 고증한다. 이 분석을 적용하면 황남대총 남분 시대 신라에는 바둑이 두어졌고 중국의 고수를 높게 평가 하는 팬덤이 존재 했다는 것을 가늠할 수 있다.

그러나 필자 생각으로는 이 연구는  포박자에 등장하는 마랑과 삼국시대에 등장 하는 마랑의 혼동을 극복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고 본다.  '중국고대위기사화'에 등장하는 엄자경과 마수명 즉 마랑의 동명이인의 문제도 검토 돼야 연구의 무게감이 담보 될 수 있다고 본다.

황남대총 남분은 1977년 발굴되었다. 이 무덤에서는 수만점의 유물과 60대 남자 유골이 출토 되었는데 다각도의 연구 끝에 학계는 신라 19대 눌지(訥祗)왕으로 판단하는 추세다. 눌지왕은 417년 즉위하여 458년 사망한다. 눌지왕은 쿠데타로 집권을 하여 고구려 백제와 활발한 친교 외교를 했고 일본의 침략을 맞아 싸우는등 비교적 내외치를 잘 다스린 왕으로 평가된다. 눌지왕때의 유명 신하로는 ‘강구지’와 ‘박제상’이 있다.


필자는 2010년 황남대총  남분 조사 보고서 속에 잔돌(바둑돌로 추정) 243점이 있는 것을 발견하고 지상에 신라바둑알이란 이름으로 기고를 한바 있다. 처음 이 잔돌은 회백색 검은색 횐색으로 바둑돌이란 판단을 내리기 힘든 상황이었는데 훗날 ‘이은석’의 연구로 (잔돌에 횐색과 흑색을 칠했었는데 오랜 시간에 걸쳐 지워졌다) 바둑알이 맞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이런 연구의 결과로 정일교수의 주장이 나온 것을 알 수 있다.


중국 고대위기사에 마랑은 3세기부터 5세기 사이에 복수의 인물로 등장한다. 삼국지에 등장하는 관우가 화타의 치료를 받으며 바둑을 둔 상대도 마랑(187-222)이다. 이 마랑은 마속의 형이다. 다른 마랑은 진서,송사등에 등장하는 마원명, 마수명등으로 모두 바둑으로 성가를 날린 고수들이다. 중국의 25사에는 고구려 백제에 바둑이 유행했다는 기록이 여러곳에 등장한다. 구당서는 신라인 박구가 기대조에 속했다는 기록도 남긴다.


궁안에 박사(구품관) 2인을 두고 일을 보게 한다. 무후(692년)는 습예관을 설치 박사 18인을 두었다. 사.자.집.율령 등과 바둑인 1인을 두었다. - 신당서 백관조 

 
신당서는 측천무후시절 습예관(習藝館)을 설치하고 그 안에 18명의 박사를 두었고 그 중 한명이 바둑인(飛白書幷碁名一人 )임을 기록한다. 이름도 기대조(碁待詔) 부름에 응하는 바둑인이다. 측천무후의 후계인 현종은 습예관의 기대조를 기박사라(內敎博士之碁即指圍碁)  호칭한다. 구당서는 현종이 기대조를 승려 서예 점쟁이 등으로 확대하여 그들의 소속을 한림원에 배치(玄宗并初年始設置碁待詔一職隶屬于翰林院)하는 기록이 보인다.
  
구당서는 기대조들이 아침에 출근하여 해가 지면 퇴근한다며 그들의 근무 행태를 전하기도 한다. 당나라시대 기대조로 칭해진 바둑 고수들로는 왕적신, 왕적문, 왕기, 고사언, 이 속에 신라인 박구가 등장하는 것이다. 박구는 신라사람으로 당나라까지 진출하여 당시대 1인자에게만 주어지던 기대조까지 오른 바둑의 고수다.



이번 황남대총 남분의 바둑통(합)의 규명은 의미있는 작업이다. 우리 고대의 귀중한 바둑 유물이자 화려했던 바둑문화의 일단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전 다음 목록
현재평점[총점:1600]  [평가:16명]   윗글을 점수로 평가한다면?  
누적 포인트: 2,000,000,000점 | 기부자 보기   포인트 기부
 
 
 
┃꼬릿글 쓰기
팍스이스트 | 2018-11-09 오후 1:07  [동감 0]    
오랫만에 광장에서 보아야 하는 글을 봅니다. 자객님 밤에 많이 죽이시려면 건강 하셔야지요.오래토록 건강하세요.
시간나그네 | 2018-11-09 오후 3:16  [동감 0]    
덕분에 바둑 역사 공부할 소재를 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2129ALO2 | 2018-11-09 오후 4:32  [동감 0]    
애완견의 시간時間이라는 글에서 개는 시간여행을 할 수없다...는 연구를 소개해주셔서 감명 깊게 읽었는데, 이 글도 매우 유익한 지식들을 많이 전해 주네요... 잘 읽었습니다.












* 띄어쓰기 포함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000 / 400바이트)
대국실입장하기
다운로드 이용안내 고객센터
정회원가입
오로볼구매
댓글이 가장 많은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