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o 세계 인터넷바둑의 허브
  • 겜임&채널
過猶不及님께서 질문한 "진정한 인공지능"에 대한 해명. | 오로광장
Home > 커뮤니티 > 오로광장
過猶不及님께서 질문한 "진정한 인공지능"에 대한 해명.
글쓴이 화자유민      조회 83   평점 100    수정일 2018-06-14 오후 12:34:00
 

過猶不及. 답변을 못할 상황이 되어서, 지금 답변합니다.

진정한 인공지능이란 말도 사람과의 소통을 위해서 만들어진 단어입니다.

사람들의 단어 중에는 딱히 정의를 내리는데 있어서, 애초에 수학의 기호나 법칙 등 정의에 의해서 역으로 탄생된 것이 있는가 하면, 보통의 단어들은 사람들이 생활하면서 소통을 위해서 생겨난 것들이 거의 다 일 겁니다. 그런데 그것들이 경계가 모호한 것이 거의 다라고 봅니다.

예를 들면 사랑한다라는 단어 하나로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그때 느낌이나 감정을 다 표현할 수가 있습니까? 그리고 희다” “검다로 모든 명암을 다 표현할 수가 있습니까?

그래서 어떤 것을 형용사 등을 써서, 어떤 것은 수치를 써서 표현하고 있습니다.

 

제가 쓴 진정한 인공지능이란 단어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고 보니 저 역시 인공지능이라는 것을 딱 지정해서 찾아본 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한문 세대이고 한자어 자체가 뜻글자이니, “인공지능의 단어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가 않습니다. 그냥 단순하게 만들어진 지능, 사고, 라고 보면 될 것입니다.

 

길게 쓰기에는 여건이 안되니 결론만 말하겠습니다.

한마디로 오늘 제가 쓴 진정한 인공지능이란? 지금의 컴퓨터는 인공지능이 될 수가 없다는 반어적인 단어로 쓴 것이라고 이해하세요.

 

매우 찌든 쌔까만 흰 운동화를 빡빡 닦고 있을 때에, 옆에서 저 운동화는 진정한 새 운동화가 될 수가 없다라든지..

여자와 남자가 칼을 들고 쌍욕을 하면서 싸울 때에, 옆에서 저 둘은 진정 사랑하는 사이가 될 수가 없다라는 말을 했을 때에 사용된 진정이란 단어와 유사하다고 보세요.

사실은 불가능하다는 표현의 순화된 표현이라고 보세요.

 

그 표현이 모자른다면, 다른 예로. 얼굴인식 컴퓨터프로그램이 캐리커처로도 사람의 얼굴을 인식한다든지, 또는 어떤 사진을 보고 이쁘다” “착하게 생겼다등의 표현을 할 수 있는 정도여야 하고, 설사 그 근처까지 가더라도, 선택적인 입력나, 상황에 따른 조건을 변경해야 되고, 또한 그 분석과정이 단순 무한 비교가 우선이 된다든지 한다면, 그것은 진정한 인공지능이 아니라고 말할 겁니다.

왜냐면 그것은 결과만 흉내를 냈을 뿐, 입력과정이나 분석과정 판단 과정이 사람의 뇌와 전혀 다르게 작동을 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것은 제 기준입니다.
더 이상 답글로는 무리입니다. 어느 정도 설명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죄송합니다. 행복하세요.^^

 

이전 다음 목록
현재평점[총점:100]  [평가:1명]   윗글을 점수로 평가한다면?  
누적 포인트: 6,572,795,000점 | 기부자 보기   포인트 기부
 
 
 
┃꼬릿글 쓰기
過猶不及 | 2018-06-14 오후 1:14  [동감 0]    
결국 인간의 뇌와 비슷한 방식으로 반응을 보여야 한다는 말씀 같아 보입니다. 설명 감사합니
다.












* 띄어쓰기 포함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000 / 400바이트)
대국실입장하기
다운로드 이용안내 고객센터
정회원가입
오로볼구매
댓글이 가장 많은 게시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