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국내뉴스
이세돌 “알파고 아니라 신이 와도 석점 놓고는 안져”
이세돌 “알파고 아니라 신이 와도 석점 놓고는 안져”
유튜브에서 듣는 쎈돌 어록
[언론보도] 박주성  2019-02-21 오후 06:28   [프린트스크랩]
  • 트위터
  • 이메일
  • 카카오스토리+
  • 구글+
  • 페이스북
▲ 이세돌 9단이 유튜브 채널 ‘광파고TV’에 고정출연한다.


유튜브채널 ‘광파고TV’에 이세돌 9단 고정출연
농심배 박정환-이야마 유타, 박정환-당이페이 대국 실시간 스트리밍 해설로 화제


○● 언론보도- 2월 21일자 '일요신문' 바둑기사 [원문 보기] ☜ 클릭

이세돌 9단이 ‘광파고TV’라는 유튜브 채널에 고정출연한다. ‘광파고’는 김광식+알파고를 합친 이름이다. 김광식(40)은 프로기사로 현재 한국기원 7단이다. 92년 중학교 1학년 시절 도일해 조치훈 9단 내제자 생활을 거치고 95년 일본에서 입단했다. 일본기원 3단 기력을 인정받아 1998년 말부터 국내무대에서 활동했다. 삼성화재배, 비씨카드배, 바둑왕전 등 각종 국내외 대회 본선에서 활약했고, 2010년부터 수원 영통구에서 ‘김광식 바둑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전화인터뷰에서 김광식 7단은 “예전부터 방송에 관심이 있었다. 유튜브 채널을 준비하던 차에 이세돌 9단에게 말했더니 선뜻 도와주겠다고 해서 같이 시작했다. 정식 채널명칭은 ‘광파고TV’다. 이세돌 9단과 함께 찍은 영상에는 ‘이세돌&광파고 TV’라고 쓰고 있다. 바둑 외에도 토크나 게임, 스포츠 등을 주제로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구상중이다. 이세돌 9단은 우선 6개월 정도 출연할 예정이고, 이후 일정은 아직 정하지 않았다. 방송 준비는 도와주는 지인이 따로 있다. 우린 바둑만 좀 두지 별로 아는 게 없다. 점점 발전하는 모습을 재미로 봐 달라”라면서 웃었다.

김광식 프로는 천재들과 인연이 깊은 기사다. 스승 조치훈 9단에 대해선 “나는 ‘선생님’이라고 부르고, 조치훈 9단은 ‘광식이’라고 친근하게 이름을 불러주신다. 내가 초등학교 6학년 시절 조치훈 후원회에서 개최하는 대회에서 우승하면서 인연이 되었다. 내제자 시절 조치훈 선생님은 당시 카리스마가 압도적이라 쉽게 다가가지 못했지만, 이세돌 9단은 어릴 때부터 같이 놀던 추억이 많아 아주 친한 사이다”라고 회상했다.

이세돌과 김광식은 1999년 충암연구실에서 처음 만났다. 김광식이 네 살 형이지만, 둘 다 어린 나이에 타지에서 외롭게 생활한 경험이 있어 쉽게 친해졌다. 김광식은 “같이 만화방에 가면 나는 만화책을 보고, 세돌이는 무협지를 읽었다. 무협지 읽는 속도가 너무 빨라 놀랐던 기억이 있다”라고 말한다.

▲ 유튜브 ‘이세돌&광파고 TV’ 방송 캡처

이 둘이 합작한 첫 방송은 이세돌이 출전한 월드바둑챔피언십 예선 현장을 일본까지 가서 직접 촬영한 동영상으로 2월 4일 공개했다. 이후 함께 해설하는 방식으로 백령배 결승 1, 2국(신진서-커제), 하세배 결승(박정환-커제)을 녹화 방송했다. 18일 열린 농심신라면배 3차전 박정환-이야마 유타 대국은 처음으로 실시간 스트리밍 해설했다.

이세돌은 이번 농심신라면배엔 4번째 선수로 출전했고, 작년 11월 27일 판팅위의 6번째 연승제물이 되었다. 유튜브 방송에선 “한동안 대표인지도 잊어먹고 있었다. 나도 관련이 있었네”라며 너스레를 떨었다. 이어서 “농심신라면배는 예전에 4장으로 나가 최종전까지 2연승을 거둬 우승한 기억이 있다. 그때는 뒤에 이창호 사범님이 계셔서 부담 없이 싸운 면이 있다. 세계대회 우승은 몇 번 했는데 농심배 5연승이 더 어렵게 느껴진다”라고 말했다.

4시간 가까이 진행한 실시간 방송에선 팬들의 질문에 아주 솔직담백하게 답했다. 이세돌은 주로 바둑내용 해설에 집중했고, 김광식은 채팅창을 보며 바둑팬들 질문을 전달하는 분업 체제(?)였다. 그 와중에 이세돌 ‘썰’이 폭포수처럼 터졌다. 김광식은 “연승이 계속되면 매일 생방송을 이어가겠다”라고 말했지만, 3차전 두 번째 판에서 박정환이 당이페이에게 패하면서 라이브방송은 2회로 마감했다.

[이세돌 ‘말말말’ ]- “집에 AI 깔았는데…역시 사람과 둬야 제맛”

▲ 2016년 3월 이세돌 9단과 알파고의 대국 모습.

―AI와 인간의 치수는 몇 점일까.

“인공지능이 아무리 발전해도 프로기사를 석 점 이상 접기는 어렵다. 프로기사도 사람이니 어쩌다 실수로 한판은 질 수 있다. 그러나 만약 10번기 정도면 일류 프로기사에게 석 점으로 여섯 판을 이기는 인공지능이 있을까? AI가 아니라 ‘신’이 와도 불가능하다고 본다.”

―인공지능을 바라보는 시각은.

“집에도 성능 좋은 컴퓨터를 구비해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깔았는데 지금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몇 판 두어봤는데 잘 이기지 못하니 점점 멀리하게 되었다. 포석을 따라 하는 건 취향이 아니고, 대국은 역시 사람과 두는 게 더 맛이 난다. 프로 입장에서는 그렇게 좋은 느낌은 아니다. 바둑을 전문적으로 배우는 친구들이 인공지능만 파는 건 좋지 않다. 승률을 위해선 어쩔 수 없다는 걸 이해하지만, 인공지능도 적당히 봐야 한다. 전문기사가 어느 정도 수준에 오르면 자신만의 바둑을 둬야 한다. 물론 인공지능에게 배워야 할 감각이 있다. 하지만 너무 그쪽으로 가다보면 자기 바둑이 사라질 우려가 있다.”

―승부처에서 전투력이 세서 ‘중반 13단’이라 불렸다.

“중반에 운영 능력은 실력이 아니라 집중력 때문에 차이가 난다. 누구나 바둑을 두다 보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압박감을 느끼거나 실수하는 시간대가 온다. 나는 그 시점이 다른 기사들보다 약간 뒤에 왔다. 조금 더 버텼다고 해야 하나? 바둑뿐 아니라 모든 승부가 집중력 싸움이다. 그리고 제한시간 4시간 이상 바둑은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초읽기까지 있으면 서로 대략 10시간 동안 바둑을 두어야 하는데 보통 사람이라면 집중력을 받쳐줄 체력에서 한계가 온다.”

―좋아하는 음식과 취미는?

“음식은 얼큰한 탕이나 매콤한 국물류를 즐긴다. 예전에 등산이 취미였던 적도 있었다. 지금은 아니다. 인터넷바둑은 전혀 두지 않는다. 모니터로 보면 바둑판이 세워져 있는 느낌이라 어색하다.”

[바둑계 인물을 보는 이세돌의 시선]- “구리 9단, 당연히 형인 줄”

▲ 이세돌 9단(왼쪽)과 구리 9단의 10번기 대국 모습.

△이창호 9단=이창호 사범님이 등장하면서 형세판단과 끝내기라는 단어가 제대로 대접을 받았다. 오청원 9단의 ‘신포석’처럼 바둑에서 패러다임을 바꾼 점을 높이 평가한다.

△구리 9단=처음 봤을 때 나와 동갑이라곤 상상하지 못했다. 당연히 구리 ‘형’인 줄 알았다. 술도 좋아하는데 맥주는 거의 무제한으로 마신다. 친하게 지냈는데 10번기 이후는 좀 뜸해졌다.

△커제 9단=처음부터 귀여웠다. 어려선 약간 경솔한 언동이 있었는데 그것도 나쁘게 보진 않았다.

△신진서 9단=최근 세계대회 결승에서 연달아 패했다. 그러나 지금 나이에 세계대회 결승에 오른 자체가 대단하다. 물론 우승했으면 더 좋았겠지만, 아직 나이가 어리니 앞으로 기회는 많다.

△알파고=당시는 완성형이 아니어서 내가 잘 준비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당시 컴퓨터 수준이 인간을 많이 따라잡았다는 건 알았지만, 아직 테스트 버전이라 내가 이길 줄 알았다. 구글이 의도한 건 아니겠지만, 미리 공개한 판후이-알파고 기보를 보고 방심도 했다.




  • 페이스북
  • 구글+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트위터
┃꼬릿글 쓰기 동감순 | 최신순    
흑기사270 |  2019-03-01 오후 5:06:00  [동감0]    
이세돌 휴직 사태때 한국기원 얼강이 들이 단체로 광분 했던거 기억 한다,
아마 여기 악플 다는 놈들은 한국기원 관계자 일걸로 추측은 된다만, ㅋㅋㅋㅋㅋ
이세돌 가족에 부인 까지도 인신공격 서슴치 않았던 놈들이기에 충분히 그러고도 남는다,
그놈돌소리 ㅋㅋ 아니 논리적인 ㅍㅌ 가지고 이야기를 하면 될것인데 참... ㅍㅌ를 부정하시니 풀발 기 하셔서 ㅂㄷㅂㄷ 하시네요. 혼자 잘 노셔요. ㅋ 쉰내나는 틀딱잉여님 ㅋㅋㅋ  
흑기사270 |  2019-03-01 오후 5:00:00  [동감0]    
이세돌 어록 같은건 그냥 재미로 보고 웃어 넘기면 되는데,
웃자고 한말에 죽자고 달려드는 빙 닭들이 꼭 있어, ㅋㅋㅋㅋ
그놈 돌소리 같은 장애인들 말이지,
꼭 잘난체 하고 남을 가르치려 들려는 잡것들 때문에
많은 사람이 오로를 떠나는건 아닐지,
흑기사270 |  2019-03-01 오후 4:57:00  [동감0]    
여기 사이버 오로엔 웬 비, 영, 쉰 들이 이리도 많나 몰라, ㅋㅋㅋㅋㅋㅋㅋ
그놈 개소리 << 이런 애들 보면 진짜 토 나온다, 쿠쿠쿠쿠 ~~~~~~
흑기사270 |  2019-03-01 오후 4:56:00  [동감0]    
그놈 돌소리, 아니 ! 그놈 개소리야, ㅋㅋㅋㅋ
재수 없게 남의 댓글에 따라 다니면서 개소리 붙여 놓지 말고 나가서 쳐 놀아라,
비, 영, 쉰, 시, 키야, !!~~너 같은 놈들은 반사회적 인격 장애자 거든, ㅋㅋㅋㅋㅋ
흑기사270 |  2019-03-01 오후 4:53:00  [동감0]    
그놈 돌소리 인지, 그놈 개소리 인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참 길게도 써 놨다, ㅋㅋㅋ 그런건 니 일기장에다나 써라, ㅋㅋㅋㅋ
여기 댓글 마다 따라 붙어 한소리씩 쳐 붙여 ㅜ놓은 그 정성이 기특 하구나, ㅋㅋㅋㅋ
그 시간에 어디 밖에 나가서 사람 이나 좀 만나고 다녀라, 키보드 워리어야, ㅋㅋㅋ
좀 걱정 되는게 너 같은 애들은 어디 사회 생활은 제대로 되냐 ??. ㅋㅋㅋㅋㅋㅋㅋㅋ
잘났어, 증말 !!~~ 니 똥 굴거 !!!!~~~~~~~ ㅡㅡ;;
흑기사270 |  2019-02-26 오후 10:00:00  [동감0]    
1202대의 CRU를 붙여 놓고 모든 정보를 차단한채 벌인 이세돌 ㅡ 알파고 대국은 한마디로 사기 바둑 이었죠, ㅋㅋ 난 알파고가 대단하다는 생각 보다 이세돌 이라는 사람이 얼마나 대단한 사람인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신의 한수 78수로 알파고를 개 쳐바른 그 실력 말이죠, ㅋㅋㅋ
흑기사270 지송 ~~~~ CPU 로 정정 합니다, ㅋㅋㅋㅋ  
hb96316 글쓴이 삭제
hb96316 1000대니 2000대니 하는 건 아무런 의미가 없음. 지금 아무나 살 수 있는 개인용 PC에 깔린 공짜프로그램이 cpu 1000개로 돌린 알파고리 버전보다 훨씬 세다는 데. 그러니 1000대니 2000대니 하는 건 기계를 전혀 모르는 사람이나 할 수 있는 말. 소프트웨어도 3년이면 천지개벽할 정도로 발전하지만, 하드웨어도 천지개벽 할 정도로 계속 발전한다는 거. 10년전 슈퍼컴 성능보다 지금 개인노트북성능이 더 뛰어나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음. 앞으로 또 10년후엔 얼마나 어마어마하게 발 전할지... 프로그램을 전혀 개선하지 않고 이대로 개발중단하더라도 하드웨어는 끝없이 발전하기 때문에 하드웨어성능에 크게 좌우되는 AI바둑의 기 력은 끝없이 발전한다는 게 팩트. cpu1000개를 동원해도 지금 개인용공짜프로그램보다 기력 이 형편없이 떨어질 정도로 하드웨어지원이 빈약했던 3년전에도 알파고리버전이 이세돌을 일방적으로 이겼다는 것이 팩트임  
흑기사270 구글은 사기 기업임, 왜냐면 이세돌 댁구 당시 알파고는 이미 이세돌의 모든 기보를 보고 익혀 대비 했었을 터, 이를 끝까지 감추고 숨기 었음, 반면에 이세돌은 알파고에 대해 아무 정보가 없었다는게 차이점,  
흑기사270 알파고는 고도의 연산 장치가 된 하드웨어로 이긴 거임, 슈퍼컴의 성능에 따라 승부가 얼마든지 바뀜, 알파고가 생각 하고 두는게 아니라 가장 승률이 높은 수만 골라 내어 둔다는게 차이,  
그놈돌소리 ㅋ 흑기사님은 정보력이 객관적으로 보면 원시인이나 다름없음 이미2점에 승률이 제로 에 가까운게 인공지능이랑 직접두어 증명이 여러 수천번 되었는데 그걸 애써 부정하는 이세돌이나 같은 마인드는 일진한테 개쳐맞고 뒤에서 뒷담이나 까대는 찐따같은 마인 드에 루저 마인드임.  
흑기사270 |  2019-02-26 오후 9:58:00  [동감0]    
3점이면 알파고네 할아버지가 와도 인간 한테 안되죠, 새도리님의 실력을 믿습니다, ㅋㅋㅋ
그놈돌소리 커제가 보급형 절예하고 2점에 갬이 안되는게 팩트인데 이세돌이 커제랑 비슷하다쳐도 보급형최신 인공에게 3점에 배우는 수준이 맞음. 커제는 약간 허세는 있어도 바둑을 대 하는 마음이 겸손하고 진지한데 이세돌은 그냥 내가 보기에는 구라쟁이에 찌질이마인드 임. 상수인 인공지능에게 배울려고 하지않는 프로는 관짝행이 매우 빠름.  
어릴적꿈 |  2019-02-25 오후 5:07:00  [동감0]    
정환이가 두면 2점이면 충분하지않을려나 ?
초일류라면 2점이면 휼륭한승부지 치수고치기하지는않겟지만
3점은 신 할애비가와도 불가능이라봐야지 세돌사범님 말이 맞다고 봄
hb96316 |  2019-02-24 오후 1:12:00  [동감4]    
커제는 가끔 가다 막말을 하지만, 바둑 자체를 보는 눈은 정말 겸손하더라.
이세돌은 커제에 비해서는 막말수준이 조금 약한 듯 하나 바둑자체에 대한 자존심이 너무
강하다.
한 시대를 풍미한 최고의 기사로서 충분히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은 하지만, 자신이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해선 너무 앞선 발언은 아니지 싶다.
절대 현신할 수 없는 바둑신을 들먹이며 석점이니 넉점이니 하는 건 너무 허황한 말이고 무
책임한 발언이라 본다.

바둑신보다 한수 아래일 게 분명한 알파제로는 이세돌을 4:1로 이긴 알파리버전에게
석점놓고 이긴다고 오래전에 구글에서 발표했다. 구글이 미치지 않은 다음에야 없는
말로 뻥을치지는 않았을 것이다. 바둑이 본업이 아닌 구글이 뻥을 쳐서 얻을 것도 없
고. 아마도 한두판이 아닌 수십만판을 두게 하고 얻은 결론이라 본다.

그리고 AI가 아마 애기가 개인컴퓨터에도 설치되어 있는 요즘,
프로기전을 AI로 승리확률을 보면서 느낀 게 석점이 아니라 여섯점에도 과연 AI의 촤고봉
알파제로를 이길 까 하는거다.
왜냐하면 프로는 모든 수를 최상의 수로 두는데 어쩌다 한두수 실수해서 지는 줄 알았는데
AI로 지켜보니 매수마다 최상의 수를 두는 건 절대 아니더라는거다.
한판 중에 최상의 수는 그야말로 로또만큼 드물더라는거다.
바둑TV에서 승률예측표를 보면 알겠지만,
훅이 두면 흑이 철렁 내려가고 백이 두면 백이 철렁 내려간다. 계속 돌아가며 주거니
받거니 떡수만 둔다는 얘기다. 일백여수를 계속 떡수만 두는데 과연 여섯점이라고 버
틸 수 있을까? 프로의 떡수와 AI최상의 수간에 차이가 극히 적다 하더리도 그게 일이백
수 누적되면 얼마나 큰 차이가 날까하는 생각이다.

프로기사와 AI최고수간에 치수고치기대국을 하면 정말 재미있을거다.
푸른나 프로들 한수 가치가 아마보다 훨 높아서 그런 결과가 나오는겁니다. 떡수라 출렁거리는게 아니고...  
에라이샹 네 깔끔하게 사실정리한 댓글 잘 읽었습니다. 프로들 눈에는 타이젬 5단이나 6단 바둑 두는게 수없이 떡수 주고받는걸로 보이겠지요. 그거 맞고요. 그런데 똑같은 이치로 인공지능 눈에 비친 최고수 프로들 대국 모습이 바로 그런식의 떡수대잔치라는 겁니다 ㅋ  
k13628 나도 동감합니다 알파고한테 6점 깔아도 인간이 이길 수 없습니다 아직도 바둑이 뭔지 모르는 프로들보면 참 안타깝기도 합니다 알파고하고 치수 고치기를 했으면 합니다 과연 몇점까지 올라갈지 궁금합니다  
흑기사270 구글은 사기꾼 기업이 맞음, ㅋㅋㅋ이세돌 ㅡ 알파고, 세기의 대결도 알고 보면 처음부터 알파고에 대한 모든 정보를 차단 시켜 놓고 시작한 사기 대결 이었지, 1202대의 CPU 를 이어 붙인채 무제한 훈수 바둑을 둔거나 다름 없다, 아무리 기계라지만 이건 엄연한 반칙 이다, 그리고 나같은 허접 아마도 릴라제로 한테 3접으론 이겨본적이 없지만 네점은 한판도 져본적이 없다, 하물며 프로 한테 무슨 3점, 4점 이냐 ? 바둑을 모르는 무식이들이야 그렇게 생각 할수도 있겠다만은, ㅋㅋㅋㅋ  
그놈돌소리 구글이 사기꾼인게 아니라 이세돌이 바보였던거야. 자기자신과 바둑의 가치를 단돈 10 0만달러에 눈이 팔려 홀린거지. 릴라제로는 컴터사양이나 버전에따라 5점 넘게차이 나 는데다가 초기제로 버전은 접바둑을 못둔다는걸 알고 댓글쓰나. 한큐바둑에 나온지1년 된 릴라제로가 한큐9단3점접어주고 승률80퍼 넘는데... 진짜 바알못이 아는척하니깐 소름...  
그놈돌소리 릴라제로의 엘로레이팅상으로는 진서도이미 최신버전이랑두면 4점넘게 차이나... 지금 4900 인가넘었는데 돌파고4점 접는실력이라 이거야.  
흑기사270 그놈 돌소리 << 이놈아, 넌 뭐 하는 앤지 모르지만 어디 나가서 빈병 이라도 하나 더 줏어라, 그래야 먹고 살지, 모자란 놈아, ㅋㅋㅋㅋㅋㅋㅋㅋ  
그놈돌소리 뚝배기에 든게 없으시니 제가 뭔말을 하든지 알아들을수가 있겠나요? ㅋ 걍 암말도 안하 시면 중간은 가는데 꼭 무식한 틀딱이 아는척 개오지시네 ^^ 국졸이하인거 넘 티나게 말 씀하시지말고 제 글 읽다가 난독오시면 무식한넘아 드립치시는데 ㅋㅋ 본인이 본인 스 스로 안부끄러워하시는게 졸라 대단함ㅋㅋ  
공탄 |  2019-02-24 오전 9:16:00  [동감3]    
어느 프로기사건..한번.. 인공지능과 치수 고치기 바둑 두고 그 결과 중계해보는 것도 좋을
듯.. 흥행은 성공할껄..
공탄 |  2019-02-24 오전 9:11:00  [동감1]    
알파제로와 프로기사간 치수 찾기 100번기. 혹은 200번기 하면 흥행은 성공할꺼야. 한판 지
면 바로 치수 내려가고 이기면 올라가는 방식으로.인공지능이 바둑신은 아니니깐. 알파제로
는 바둑신에게 정선이던가 두점치수로 가정하면.. 신과 인간의 바둑치수가 나오겠지.
영원한꿈을 |  2019-02-23 오후 11:18:00  [동감0]    
2점이 승부라봐야지 바둑판이 한정되어있는데 세돌사봄말에 200% 공감함
바둑 최소 오로7단이상이면 다 느낄수있는것 바둑판은 한정되어있음
그놈돌소리 이미 두점에 보급형 AI에게 프로가 안된다는게 증명되었고 프로들도 인정하는 사실인 데 이세돌이나 몇몇 세상과 담쌓은 퇴물 시니어프로 들이나 사실을 보여주어도 애를 써 서 부정한다. AI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은 새로운 문명을 받아들이는 것과 같다. AI 는 자동차나 비행기 로켓이나 다름없는데 인간의 경쟁상대가 아니라 인간에게 유익한 도구일 뿐인데 자꾸 AI를 경쟁상대로 생각하는 것은 참으로 어리석은 일이다. 뭐 계속 보여주고 말해줘도 본인이 부정한다면 어쩔수없지.  
그놈돌소리 오로 7단은 엘로 레이팅으로 고작 2000 점에 불과한대 4500점이 넘는 대부분의 Ai바 둑을보고 뭘 알겟나 ㅋ 인터넷1단이 9단보고 내가 바둑을 좀 아는데 바둑판은 한정되어 있어서 2점이면 5단이랑 9단이랑 승부야 이렇게 말하는거랑 뭐가 다름 ㅋ (엘로300점당1치수 차이)  
쎄하 제가 학창시절 또래 중에 바둑 짱이었는데, 이런 생각을 한 적이 있어요. 아무리 프로라 하더라도 날 4점 접진 못할 거다라고. 어느날 첨으로 기원엘 갔다가 1급이라는 원장한테 4점 치수가 맞겠다는 걸 확인하고 좀 충격을 받았었죠. 한참 뒤 다시 그 기원엘 갔는데 그 원장이 2점~3점을 깔고 내기를 두는 바둑을 목격하고 더 큰 충격을 받았죠. 근데, 백을 잡고 두는 사람이 당시 프로 저단자에게 선5목~2점 치수라는 걸 알고 또 충격! ai에게 2점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보니, 옛날 나의 경험이 생각나네요.  
자구다복 |  2019-02-23 오후 9:33:00  [동감3]    
인공지능 바둑이나 애기 할 것이지..신을 들먹이다니 참으로 경망스럽다
알파고와 둘 때도 절대 지지않는다고 큰소리 치더니만..
나이도 먹을 만큼 먹었건만 저 경솔한 언행은 바뀌지가 않는군..
겸손해지길 바람
흑기사270 알파고 제로 자체가 바둑의 신 이라고 봐야지, 신이 별거임 ? 제일 센 놈이 바로 신이지 뭐 ~ 그리고 이세돌의 말이 맞어, 바둑 고수의 눈으로 보면 바둑심네 할아버지가 와도 일류 프로 에게 3점은 무리야,  
에라이샹 |  2019-02-23 오후 5:04:00  [동감3]    
바둑 자체에 관한한 우리의 레전드 이세돌의 톡쏘는 멘트는 언제나 경청합니다. 하지만 컴퓨터나 인공지능에 대해 무지하기그지없는 이세돌의 헛소리는 사양하겠습니다. 인공지능시대에 석기시대의 최고수 쎈돌로 계속 남아주심 되겠습니다 ㅋ (석점 놓고도 쎈돌 정도론 알파고 제로한테 안될거라는걸 알사람 다 압니다 ㅋ)
흑기사270 무식한 사람아 !!~ 그래도 인류 역사상 인공 지능 알파고 에게 이긴 유일한 사람이 바로 이세돌 이거든, 그리고 앞으로도 이 기록은 영원히 깨질 일이 없단다, 그래서 이세돌이 대단한 거야,  
소석대산 |  2019-02-23 오후 12:55:00  [동감1]    
충격입니다.
속기이건 아니건 간에 정상급 프로들이 줴이한테 석점으로도 나가떨어지다니요?
석점을 배치하면 상대가 물바둑도 아니고 집백으로 도무지 판을 짤 수가 없을 듯 한데
그런 바둑을 진다는 게 믿어지질 않는군요.
장공자 |  2019-02-23 오전 11:51:00  [동감4]    
돌파고가 알파제로한테 3점에 날라간다. 쎄돌이는 넉점에도 알파제로한테 못이긴다. 까불지마라 쎄돌아~~
그놈돌소리 마파고(커제랑둔 마스터버전)에게 돌파고가3점에 승률25퍼임. 마파고는 알파고제로 상대로 승률11퍼 알파고제로는 알파제로에게40퍼 승률.  
흑기사270 돌파고 라함은 뭐지 ? 한국산 인공 지능 돌바람 말인가 ?? 돌바람은 겨우 아마 오단 수준 이야, 무식한 사람들아, ㅋㅋㅋㅋ 정부 에서 지원을 안해주니 재정이 빈약해 프로그램 개발을 더이상 못해서 그런거구, 임재범 대표가 정체 상태로 답습 할때 다른 인공 지능들은 일취월장 해서 이젠 승부가 안된다,  
그놈돌소리 하 무식한사람이 유식한척하니깐 참 ^^......돌파고는 이세돌이랑 두었던 알파고를 말한 다.  
ieech |  2019-02-23 오전 11:10:00  [동감0]    
이세돌 프로가 역시 지명도에선 김광식 프로와 비교가 되지 않군요. 김광식 프로가 광파고TV를 만들었다는 소식인데 김광식이나 광파고 얘기는 하나도 없네요. 아무튼 재미있습니다.^^
김광식 프로가 누군지 몰랐는데 내용 읽어보기 기억이 나네요. 재미있는 시도인것 같습니다. 유튜브 채널이 잘 되길 바랍니다.
그대는천사 |  2019-02-23 오전 8:44:00  [동감0]    
3점에 신이와도 안진다는 호기어린 발언... 과연???? 신이 올수 없는 상황이라..
eflight |  2019-02-23 오전 7:35:00  [동감2]    
얼마전에 양딩신이 엘지배 먹고 인공지능과 3점이면 이긴다고 했을땐 잠잠하더니
쎈돌이 말하니 벌떼처럼 덤벼들어 난리굿을 짓는가.
정상급기사 운운하는데 정상급 최정상급간에도 한 점 차가 날 수 있는 건 아는가?
인터넷방송에서 호기 좀 부려봤기로 정색하고 쎈돌보다 바둑을 잘 아는양 덤비는 모습이
월남전에 갔다온 사람과 안 간 사람이 말싸움하면 안 간 사람이 이긴다는
웃픈 얘기를 떠오르게 만드네요.
천안함 4대강 원전 사드 세월호 모두 너무 비전문가들이 전문가인양 떠들었던 것도 떠오
르고 말이죠.
캄브리아 |  2019-02-22 오후 10:22:00  [동감5]    
요즘 생각있는 정상급 프로들은 ai와 넉점까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줴이한테도 비록 속기지만 정상급 프로들이 석점에 나가떨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건 공공연한 비밀 아닌 비밀인데.... AI한테 지는 게 기분 나빠서 ai한테 배우지도 않는 인간이 석점에 신을 거들먹거려? 참 나...
대자리 난독증이 심각한 꼴통일세. 재미 없어 안 둔다는데 굳이 기분 나쁘다로 읽고 저혼자 궁시렁거리네.  
캄브리아 오로 꼴통은 너란 인간이지. 아무에게나 반말지거리에 시비거는 짓 하고는...
난독증이라는 말의 뜻이 뭔지나 알고 댓글 달아라 인간아. 머리 제대로 돌아가는 사람은 글 행간의 의미 다 읽어낸다. 너 같이 뇌에 우동사리로 가득 찬 인간이나 이해 못하는 거지...  
그놈돌소리 4점은 절예 최신버전이랑 이야기고 알파제로랑은 5점 일거임.  
k13628 5점이 아니라 6점으로도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아직도 바둑에 대해서 잘 모르는 프로들 보면 참 안타까워요.....  
맹골수로 바둑에 대해서 잘 모르는 프로라..ㅋㅋ  
흑기사270 4점이니 5점이니 하는 애들은 바알못 들일거야, ㅋㅋㅋㅋㅋㅋㅋ  
캄브리아 |  2019-02-22 오후 10:18:00  [동감3]    
AI하고 두니까 자꾸 진다. 그래서 안 두게 된다. ㅎㅎ 조만간 이세돌은 랭킹 20위권 밖으로 밀려나겠군요. 곧 죽어도 지 잘났다는 이세돌의 꼰대 기질을 알 수 있는 인터뷰네요.
..돌.. |  2019-02-22 오후 5:01:00  [동감1]    
세돌이라면 할만한 소리지만
인공지능을 갖춰놓고도 연구 안한다는게 안타깝다,,,
초반이 약하다고 여겨지는 세돌이가 인공지능으로 초반을 보완하면 참 좋았을 것인데...
인공지능 연구한 후배들이 초반부터 앞서 나가면 결국 역전만을 노려야 할긴대...ㅉ
곧 하락세가 역력하게 될듯하다...
iwtbf |  2019-02-22 오후 5:00:00  [동감1]    
신에게도 3점으로는 지지 않는다는 이세돌9단의 말은.... 현재 말도 안되는 소리로 들리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저렇게 말하는 것이 역시 이세돌답다는 생각도 든다. ㅎㅎㅎ
아생아생 |  2019-02-22 오후 4:09:00  [동감0]    
참나.. 이기는 걸 자랑해도 시원찮을 텐데, 적게 지는 걸 자랑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네요.
한때는 최정상급 이라는 사람이.. ??
아생아생 2점에 지고 3점에는 이기면 자랑인 것인지 ?? 3점에도 안된다에 걸겠지만.. 이 참에 단판 치수고치기 한번 하여 어디서 결정되나 한번 해 봅시다.  
cs1108 |  2019-02-22 오후 2:24:00  [동감1]    
정선과 호선의 차이도 별로 못느끼는 우리같은 아마추어하고 이세돌하고 같겠습니까?
캄브리아 |  2019-02-22 오후 2:04:00  [동감3]    
신까지 필요없고 알파고 제로 하고 석점에 붙으면 내 전재산과 팔목 하나 알파고에 건다.
그놈돌소리 저는 4점까지도 알파고에게 배팅함 ㅋ  
대자리 |  2019-02-22 오후 2:01:00  [동감0]    
하여간 한국 바둑계 삼류들 오지랍이란,참.
마치 남의 머릿속에 들어갔다 나온 넘들같어.
지들 이익 지키는 데는 물불 안 가리는 위선자들이.
쎄하 |  2019-02-22 오후 1:37:00  [동감3]    
세돌이가, 음.. 분위기 파악을 전혀 못하는 건지, 아니면 스폰서를 얻어볼려고 잔머리를 굴리는 건지.. 세점에 ai한테도 못 이길 것 같은데, 신을 들먹이다니 어이가 없군. 그리 자신있으면 자기돈 걸고 ai들한테 도전하라고 해보지..ㅋㅋ
stepanos |  2019-02-22 오후 1:18:00  [동감2]    
참 세상 변했구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사실 이세돌9단이 지금 최전성기이고 아직도 우리나라 바둑을 짊어지고 있는 기사였다고 한다면, 아마 댓글이 많이 다를 거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는 이9단을 응원하는 댓글들이 많았었지만, 이제 이9단이 완전 하향세를 타고 있다 보니 이제는 이9단을 응원하는 목소리보다 디스하는 글이 더 많이 보이는 것 같아요. (아마 돈을 밝힌다는 지적도 이9단이 구리하고 10번기를 할 때만 해도 지금처럼 디스하지는 아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만.) Nobody knows you and loves you when youre
down and out 라는 표현이 떠오르네요(그래서 아마도 돈도 긁어모을 수 있을 때 긁어모아야겠죠. ㅎㅎ). AI 관련 제 생각을 말씀드리면, 우리나라 최정상, 예컨대, 박정환이나 신진서급의 기사라면 3점으로 막상막하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도 5:5 정도. 절대 이긴다는 말은 못할 것 같아요. 왜냐하면 인간인 이상 수읽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정말 완벽하게 한다는 보장이 없거든요. 한수만 삐끗하면 3점의 advantage도 금새 날아가버릴 걸요. 정말 이9단 말대로 집중력을 끝까지 잃지 않고 잘 했을 때만 이길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봐요. 그런데 10판이라면 10판 다 그렇게 처음부터 끝까지 집중력을 잃지 않고 큰 실수하지 않고 둘 수 있을까요? 인간인 이상 그게 어렵다고 보는 거죠. 그래서 정말 잘 한다는 걸 전제로 할 때 5:5라고 봅니다. 그 이하급 기사들, 예컨대 우리나라 소위 허리층이라고 불리는 기사들은 3점을 두고도 이길 가능성은 3:7(또는 2:8) 이상을 넘지 않으리라 봅니다. 그 이하급 기사들은 3점을 두고도 아마 10판 중 한 판이라도 이기면 가보에 남겨도 될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저는 이 댓글 간간이 달 때마다 이야기했었지만, 그래도 인간끼리 두는 바둑이 좋아요. 아무리 실수가 있다고 해도 말이죠. 인간이기 때문에 실수를 하는 것이고 그렇게 실수를 하면서도 버티고 또 극복하고 그렇게 열정과 땀을 쏟으며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인간이고, 인간의 역사잖아요. 그렇지 않다면 인간 존재의 의미가 무엇이 있을까요? 인간끼리 두는 바둑이 좋다는 이9단의 말에는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덤벙덤벙 오랫만의 님의 해박한 댓글을 읽으니 반갑습니다. 건강하시죠? 좋은 말씀이십니 다. take care,  
방윤덕 3점에는 부동의 하지만, 인간vs인간이므로 가치가 있다는 것은 동의합니다.바둑 말고, 다른 분야에서 인간이 기계(AI 류)에게 이기기를 기대하지 않고 있는 현재,바둑에서 AI / 인간의 기력 차이가 새삼 중요할까요?그냥, 인간/인간 만 생각해도 바쁜 세상에..한심한 발상.(시간이 남아서 주채하지 못한다면, 사죄드립니다.)  
서민생활 |  2019-02-22 오후 12:19:00  [동감0]    
누군가가 상금을 모금해서
정말 이세돌과 컴바둑과 3점 바둑을 한번 기획 했으면 좋겠다.
단 지면 0원, 이기면 몽땅 가져가는 고런 방식으로.
물론 한판 두는 돈도 0원.
이세돌이 가장 좋아하는 방식이쟎아?
서민생활 푸로 바둑 역사상 가장 까칠한 기사들을 꼽으라면 일본에서는 그 옛날 정상을 밟은 "사카다 에이오", 우리 한국에서는 "이세돌"이 라고 생각한다. 중국에서는 이정도로 까칠한 기사는 없었던 것으로 보이고, 좀 류가 다른 시건방진 기사는 현 최고인 "커제"가 아닐까?  
FirstPage PrevBlock   1 . 2 . 3   NextBlock LastPage












* 띄어쓰기 포함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000 / 400바이트)
대국실입장하기
다운로드 이용안내 고객센터
정회원가입
오로볼구매
가장 많이 본 기사
스폰서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