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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한 고전함정수, 초대박 반전 스토리
유명한 고전함정수, 초대박 반전 스토리
[AI나들이] 김수광, 조범근  2021-02-21 오후 02:23   [프린트스크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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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나들이]는 바둑 인공지능(카타고, 릴라제로, 미니고, 엘프오픈고 등)을 활용해 대국을 살펴보는 코너입니다.

AI가 모든 국면의 정답을 알 수는 없습니다. 반상에서 나타나는 경우의 수가 우주의 별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AI의 수준은 사람보다 훨씬 뛰어납니다. AI가 제공하는 참고도의 수준은 아주 높아서 전 세계 어떤 정상급 프로기사도 완전히 이해할 수는 없습니다만 AI의 바둑 분석을 살피는 작업은 사람의 고정관념을 탈피하게 할 수 있으며, 고수의 의견을 듣는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

[AI나들이]에서 다루는 내용은 프로기사의 의견을 참조하고 있으며, 10만~100만 사이의 비지트(visit)로 충분한 연산을 거쳐 제시한 참고도를 보여줍니다.



유명한 고전함정수, 초대박 반전 스토리


수백년 전 일본 어느 유명한 바둑가문의 문주에게 기객이 찾아와 4점 접바둑으로 도전합니다. 문주는 도전을 받아주었습니다.

문주는 초반에 함정수를 들고 나와 기객을 당황하게 합니다. 함정수에 당한 기객은 멘탈을 잡지 못하고 결국 지고 맙니다.

한데, 이 유명한 내용이 현대 프로바둑에서 나왔습니다. 한쪽은 당할 수밖에 없는 상황. 그러나 이 함정수를 AI에게 보여주었더니 정말 깜짝 놀랄 얘기를 합니다.

▲ 유명한 일본 바둑가문의 문주에게 기객이 넉점으로 도전했습니다. 백의 날일자 걸침에 흑은 그 당시 보통의 응수였던 눈목자로 받았습니다.

▲ 백의 1, 3 붙여 끊기는 흑이 움직임을 보아 함정수를 시도하겠다는 것입니다. 흑이 실리를 갖고 싶은 마음에 양쪽에서 모두 느는 변화(4, 8)를 택했습니다.

▲ 이로써 백의 함정수가 폭발하는 장면. 이리하여 흑이 함정에 걸린 것이라고 오랜 세월 알려져 왔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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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쉬리 |  2021-02-23 오전 10:12:00  [동감0]    
문주.. 기객.. 자료 좀 찾아보지. 성의 너무 없내요. 문주는 본인방 도책 이고요. 기객은 유구(지금의 오키나와, 당시에는 독립국가였음)의 최고기사인 베이찐 하마히가(親雲上濱比嘉)입니다. 알려진 함정수 쓴 1국은 도책의 14집 승 이어 두어진 2국은 베이찐의 2집승 입니다. 1국만 기보가 전해지는거 같습니다.
liveoro50 캐쉬리 님 감사합니다. 다음부터는 인명과 연대 표기에 충실하도록 하겠습니 다.  
레지오마레 |  2021-02-21 오후 5:31:00  [동감0]    
경이롭네요!
AI 인공의 끝은 어디인가요?
아니 바둑의 끝은 어디인가요?
즐감 했습니다.
김수광 기자님, 조범근님.
당항포 인간이 감히 하느님같은 AI의 깊은뜻을 어이 알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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