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세계대회
최정, 센코컵 준우승…위즈잉 대회3연패
최정, 센코컵 준우승…위즈잉 대회3연패
[센코컵] 김수광  2021-03-24 오후 04:50   [프린트스크랩]
  • 트위터
  • 이메일
  • 카카오스토리+
  • 구글+
  • 페이스북


아쉬움에 앞 머리카락을 쓸어내렸다. 항서를 썼다.

‘센코컵 월드여자바둑최강전2021’ 결승은 한중여자랭킹 1위 간의 대결로 주목 받았다. 24일 한국과 중국을 인터넷으로 연결해 펼친 이 대국에서 백을 든 최정 9단은 중국의 위즈잉 6단에게 219수 만에 불계패했다.

최대 난적 위즈잉을 맞이한 최정은 중반까지 팽팽한 형세를 유지했으나 우하귀에서 사는 과정에서 당하면서 두터움과 집 모두 불리해졌다. 중앙에서 흑의 대마를 끊자고 하면서 분위기 반전을 노렸지만 잘 되지 않았다. 위즈잉은 알기 쉬운 수단들로 마무리하면서 최정의 추격을 따돌렸다.

위즈잉은 센코컵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대회가 세차례 열리는 동안 모두 우승했다. 반면 최정은 매번 위즈잉에게 막혀 우승과 인연을 맺지 못하고 있다. 창설 첫해에 최정은 4강전에서 위즈잉에게 져 고배를 마셨고, 2회 대회 때는 결승에서 만나 준우승했고, 이번 결승에서 다시 만났지만 설욕에 실패했다.

▲ 대국실에 입장하면서 금속탐지기 검사를 받는 최정.

▲ 이현호 심판이 대국 시 주의 사항을 말하고 있다. '이의신청을 할 경우 프로그램 상의 버튼을 누르지 않고 심판에게 알려야 한다'는 내용 등이다.

시상자 정동환 한국기원 경영사업총괄본부장이 최정 9단에게 시상했다. 준우승 상금보드를 들고 함께 촬영에 응했다.

▲ 우승을 다음 기회로 미룬 최정.

▲ 중국 여자1인자 위즈잉.

시상식 후 최정은 “대회 내내 즐거웠고 우승한 위즈잉 선수에게 축하를 보내고 싶다.”면서 “어려운 시기에도 대회를 개최해 준 주최측과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이 대회가 계속 됐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이어 “중반 한때 역전했지만 초읽기에 몰리며 승리 수순을 찾지 못한 것 같다.”는 아쉬움도 덧붙였다.

한편 일본끼리의 대결이었던 3위 결정전에선 우에노 아사미 4단이 무카이 치아키 6단에게 103수 만에 흑으로 불계승하며 3위가 됐다.



‘센코컵 월드바둑여자최강전2021’의 우승상금은 500만엔(약 5200만원)이며 준우승 150만엔, 3위 100만엔, 4위 50만엔이다. 코로나19로 인해 대회방식이 온라인 대국으로 바뀌면서 상금 규모가 전기 대회에 비해 절반으로 줄었다.

▲ 대국 도중 최정은 결린 어깨를 풀거나 묵상을 했다.




▲ 초반전은 AI시대 들어 다듬어진 변형요도 정석으로 시작됐다. '정석 전쟁'에서 연구량이 많은 최정이 유리하게 판을 끌었던 초반이었다.





  • 페이스북
  • 구글+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트위터
┃꼬릿글 쓰기 동감순 | 최신순    
카이잽2세 |  2021-04-02 오전 5:24:00  [동감0]    
온라인 대회라면 상금 늘려야지, 왜 줄였나
tjddyd09 |  2021-03-27 오후 7:46:00  [동감0]    
부산 엘시티 아파트 투기꾼, 박머시기놈 보다 더 나쁜 놈 있으면 함 나와보라구 해라,
tjddyd09 |  2021-03-26 오후 9:37:00  [동감0]    
국민의 짐당 욕하면 토착왜구 쓰레기들이 득달 같이 달려와서 꼴갑을 싸네요, ㅋㅋㅋㅋㅋㅋ
tjsay |  2021-03-26 오전 12:36:00  [동감0]    
참 좋은 라이벌입니다. 최 정과 위즈잉은 이런 동반자를 만나 행복하면서도 징글징글하기도 하겠지요. 우승과 준우승을 축하합니다.
fortissimo |  2021-03-25 오후 7:00:00  [동감2]    
위즈잉이 최정보다 훌륭한것은 나이가 한살 어리고 4년전
상해재경대학에서 학업
을 병행 했음에도 세계일인자가 됐다
는점이다. 물론 우리 최정이 다음시합에서 위즈
잉을 꺾을것이지만...
백운도장 |  2021-03-25 오후 2:59:00  [동감2]    
최정은 이번의 센코배에서 최악의 경기력을 보여주었다 위즈잉에게 첨부터 힘 한번 못쓰
고 완패한 경기입니다 무늬만 9단인지? 위즈잉은 6단이데 우리나의 승단제도는 이기면 점
수얻고 지더라도 감점 없고 희한한 제도입니다 그래서 모두 세월만 가면 9단 가는 제도입
니다
개선방안 마련이 시급합니다
tjddyd09 |  2021-03-25 오후 2:25:00  [동감2]    
비록 중국 여성 이지만 난 위즈잉양 팬 입니다, 위즈잉, 양, 우승, 축하 드립니다, 한국 으로 시
집 오삼, ㅋㅋㅋ
위즈잉의 한국 이름은 어지영 입니다, 지영이, 이름도 참 이쁘죠, ㅋㅋㅋㅋ
korea2590 너 자꾸 나대지 말아 이자슥아. 사람들이 너때문에 다 창피해한다. 정신병원에 가봐라 이놈아. 테스트 받아보고 상담받아라. 내말 진심이니 허투르게 듣지 말아라.  
tjddyd09 코리아2590<< 병, 진 시키네, ㅋㅋㅋㅋㅋ, 니, 애, 미 년 한테나 그런 개 소리 쳐 해라, ㅋㅋㅋ 니 애, 미 한테 젼나 쳐 맞고, ㅋㅋㅋㅋㅋㅋㅋㅋ  
tjddyd09 일본놈이 코리아 어쩌구 하는 아디 쓰구 자빠 졌네, ㅋㅋㅋㅋ, 니는 곧 있으면 똥차에 치어 병풍 뒤에서 향내를 맡게 될것 이니라, ㅋㅋㅋㅋㅋ  
tjddyd09 밑에 내가 국민의 암당 욕 했더니 태극기 부대 늙은이 한마리가 기어 나와서 막 욕 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참나이런 |  2021-03-25 오후 12:03:00  [동감1]    
승패는 병가지상사입니다. 누구도 매번 이길 수는 없습니다. 오늘 지면 내일 이기고 그러는게 승부지요.
위즈잉도 분명 현존 여류 최고수급인데, 아무리 최정이라도 어떻게 매번 이기나요.
한 판 한 판에 일희일비해서, 이기면 찬사 보내고 지면 비난하고 이러는 사람 댓글은 신경 0.1도 쓰지 마셔요 최정님~^^
eflight |  2021-03-25 오전 11:27:00  [동감0]    
최정. 커제를 이기니 루이를 뛰어넘니 남자 기사들을 이기니..
다 좋은데 우선 위즈잉을 뛰어넘어라.
많이들 최고의 여자 기사로 루이를 뽑지만
개인적으론 박지은이 최고의 여자 기사였다고 생각한다. 그 다음은 이민진.
물론 이것은 여자 바둑계에 미친 임팩트 순이다.
박지은은 개인전 단체전을 넘나들며 한국 여자 바둑을 이끌었고
이민진 또한 단체전에선 무소불위의 성과를 거뒀다.
루이는 이창호 조훈현을 이겼다지만 사실 당시 한국에 정착시키기위한 배려였었고
한국 여자 바둑 성장에 공헌을 한 것은 인정하지만 때를 못만난건지 세계대회우승은 별로.
어쨌든 최정의 당장의 목표는 위즈잉의 3연패임을 명심하라.

tjddyd09 어허 ~ 잘 알지도 못하면 그냥 가만 계시죠, 박지은, 이민진이 무슨 루이 사범과 비교가 된다는 말이요 ?? 이런 멍청한 소리는 내 평생 첨 들어 보는구먼, ㅋㅋㅋ ㅋ루이나이웨이님은 세계대회에서 무려, 4강, 2000년 벽두엔 당대 최고였던 국수 전에서 이창호, 조훈현 사제를 모두 격침 시키고 남녀통합 메이저 타이틀 획득 한 것인데, 감히, 박지은, 이민진 따위가 비교나 될수 있는지,  
tjddyd09 나이가 어려서 아무것도 모르는건지, 아님 그냥 멍청한 건지는 몰라도, ㅋㅋㅋ, 루이 님이 메이저 리거라면 이민진, 박지은은 그냥 마이너리그 정도라 보면 된다, 레벨 자 체가 다르니 비교 불가, 지금 최정도 루이님을 따라 갈려면 멀고도 멀었다,  
tjddyd09 루이님이 왜 한국기원 소속으로 활동 했었는지, 그 역사를 모르니 저런 개소리가 나오지, 중국 베이징 천안문 사태때 루이님 남편인 장주주의 절친이 체포되어 사 형을 성고 받은후 루이님 남편도 수배, 정치적 탄압을 피해 일본, 미국으로 떠돌 다 한국기원에서 루이님 부부를 받아준것 이란다, 아무것도 모르면서 아는척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tjddyd09 예내위 9단이 2000년초에 국수전 타이틀 거머쥐었을 당시에 세계 최고기사는 누 가 뭐래도 이창호 였다, 그런 이창호를 상대로 당시 5승 8패, 2인자 조훈현을 상 대로 5승 5패의 호각 이었지, 그 기록 하나만 봐도 오늘날로 말하면 박정환, 신진 서를 모두 이기고 타이틀 쟁취한것과 같다, 그래서 대단한 것 이다,  
tjddyd09 이민진, 박지은이 웬만한 남자 기사들 에게 상대나 되냐 ?? 비교 할걸 비교 해라, 멍청한 인간 가트니라구,  
tjddyd09 루이님이 국수전 쟁취때 이창호 에게 8승 5패로 압도적 으로 이기고 있었음, 세계 최강 이창호 상대 전적이 앞섰던 기사는 당시 루이가 유일 하다,  
바둑정신 |  2021-03-25 오전 10:10:00  [동감0]    
위즈잉이 정신적으로나 기술적으로나 대비를 더 잘했던
겁니다. 최정 9단 앞으로 심기일전하여 중요한 대국에 역량을 모으는 지혜로.
현무25 |  2021-03-25 오전 7:47:00  [동감0]    
한국1위는 형세판단을 못해 언제나 자기가 유리한걸로 알고 두고,
한국1위 중국1위를 뛰어넘을것이 틀림없는 차세대1위는 관리소홀로 1년동안 바둑을 두지도못하고,
잘 돌아가는 막장판이다.
tjddyd09 김은지 말하는거 같은데 닭쳐라, 은지는 그냥 영구제명시켰어야 했다, 지금 여자배 구 쌍중이들 퇴출 시킨거 보면서도 느끼는거 없니 ??인성에 문제 있는 프로는 영구 퇴출이 답이다,  
tjddyd09 현무 25 <, 너 은지 가족 이냐 ?? 그렇다면 그 입을 닭쳐라, 은지는 영구 퇴출 시켜야 한다,  
polykim |  2021-03-25 오전 2:49:00  [동감2]    
최정 9단, 수고했습니다. 이번 승부가 큰 보약이 되었을 것입니다. 6연승해서 따돌린 듯하
지만 계속 지는 선수가 또 달려들면 지겹고 귀챦은 것이지요. 세상일 간단하고 쉬운게 없습
니다. 어제 준결승 대국부터 수도 없이 많은 실착을 두는 것을 보니 뭔가 컨디션 관리가 되
지 않은 것 같습니다. 게다가 장시간 대국에 체력도 소진했구요. 결승 대국도 이상감각에
실수 투성이였습니다. 이번 승부는 위즈잉이 정신적으로나 기술적으로나 대비를 더 잘했던
겁니다. 최정 9단 앞으로 심기일전하여 중요한 대국에 역량을 모으는 지혜를 터득해나가기
바랍니다.
tjddyd09 위즈잉 상대로 6연승한 그 기간엔 위즈잉은 대학 입학, 학업 병행, 왕천싱은 결혼, 출 산 때문에 그랬던 거죠,  
510907 |  2021-03-25 오전 1:16:00  [동감1]    
오로판에서 막말.욕설 지양 합시다
희망별곡 |  2021-03-24 오후 10:18:00  [동감0]    
수고했습니다. 더 좋은날도 오겠죠^^
tjddyd09 |  2021-03-24 오후 9:40:00  [동감1]    
최정양, 수고 했어영, ㅜㅜㅠㅠ ~~~
비록 졌지만 결승 까지 간게 어딘데. 중국 위즈잉 (한국 이름 어지영 )양은
한국 으로 시집 와라, ㅋㅋㅋ
여지 갠찬은 남자들 만타, ㅋㅋㅋㅋ
임중도원1 |  2021-03-24 오후 8:56:00  [동감2]    
승부사로 살아가는 동안에는 이김과 짐은 늘 있는 일상인데 한판의 승부에 넘 연연하지 말았으면 좋겠네요 오늘의 이 패배가 좋은 약이 되어 다음번에는 멋진 승부 보여주기 바래요 힘내요 최프로 홧팅!!!!
사황지존 |  2021-03-24 오후 8:40:00  [동감2]    
중국선수다만 위즈잉은 대단한 선수가 맞다 세계대회 3연패는 정말로 엄청난 기록임 이대회 3연패를 노리고 준비와 컨디션관리를 철저하게 한듯 전성기의 모습그대로 돌아온거 같음 최정의 힘바둑에 안밀리고 호각으로 맞서고 우세를 잡은이후에는 안정적인 마무리가 인상적 솔직히 남자기사 빼고 최정의 힘바둑에 호각으로 맞설수있는 여자기사는 한중통틀어 위즈잉 뿐인듯 둘은 좋은 라이벌이라 생각함
하수당 |  2021-03-24 오후 8:17:00  [동감1]    
최정은 갈수록 기대가 안되는 선수입니다. 이미 전성기는 지났다고 보여지네요. 진짜 위즈
잉이 대학 들어가서 삽질(?)한다고 해서 져준거지 실력은 최정이 안된다고 봅니다. 자신의
약점을 개선할 의지가 전혀 안보입니다. 이건 국가대표 코치들이 쓰레기라서 그런다고 보여
지고, 쓰레기라 해서 그렇지만 솔직히 한국 바둑이 오랜기간 동안 암흑기였던 것은 그들 때
문인게 확실하죠. 어떻게 코치해야 하는지 아무 것도 모르는 놈들. 그나마 최정한테 다행
이라면 위즈잉이 학업때문에 오늘 같은 컨디션으로 바둑 둘 가능성은 그리 많지 않다는 것
과 일본 선수는 한명 정도만 분석하면 그만이라는 점이죠. 국내에는 경쟁자도 없고 앞으로
나올 일도 없을 것 같고요
tjddyd09 어머낫ㅅㅅ!! 국가대표팀 코치 개 쓰레기라 함은 ?? 구체적으로 누구 인지 실명을 밝히시욧ㅅㅅㅅㅅㅅㅅㅅㅅ  
qweruiop 꼭 그렇지는 않고요 이번 결승 전에는 정이가 위즈잉 상대로 연승하고 있었고 서로 상대전적도 비슷비슷해서 그냥 이번에는 이보 전진을 위한 한보 후퇴였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서로 좋은 라이벌 이네여 정이는 위즈잉을 상대하면서 앞으로 더 계속 강해질 것이고요  
nhsong 하수.  
당항포 어머머 어머머 ,,,,,  
tjddyd09 국가 대표팀에 쓰레기들이 있었구나, ㄷㄷㄷㄷㄷㄷㄷ  
스나이퍼II |  2021-03-24 오후 7:53:00  [동감0]    
최정은 너무 대국수가 많은 것 아니냐?
조구대구빡 |  2021-03-24 오후 7:01:00  [동감0]    
수고했어. 세계에서 2등한다는게 어디 쉬운일인가?
qweruiop |  2021-03-24 오후 6:11:00  [동감0]    
최정 선수와 위즈잉 선수는 상대전적도 비슷하고 이번 결승 전에는 최정이 위즈잉상대로 연승하고 있었으니까 이번 한번 진거는 다음에 다시 만났을 때 이보 전진을 위한 한보 후퇴였다는 것을 보여주면 됩니다
大竹英雄 |  2021-03-24 오후 5:46:00  [동감0]    
최정9단은 휴식이 필요한듯. 가까운 곳으로 여행을 하면서 기분전환 하는것도 손자병법에 잇습니다.
econ |  2021-03-24 오후 5:34:00  [동감1]    
내가 우에노 아사미를 응원하면 토착왜구라 하고 위즈잉을 응원하면 짱개라나? 아틀랜타에서 심한 인종혐오 범죄를 겪고도 그런 소리하는 무개념의 바둑팬들을 보면 한심타! 진짜 토착왜구라면 누구처럼 도꾜에 아파트를 샀겠지만...
참나이런 늘 그러니 그런 말을 듣는 듯  
음댕체니 뭐 눈에는 뭐만 보인다더니.. 태극기부대 할배요 유트브나 가서 노이소 도쿄에 직장 있으면 아파트 거주할 수도 있는거고 글로벌 시대에 뭔 개소리래?  
tjddyd09 박영선 도쿄 아파트, 처분한건 과거 이명박 BBK 사건때 탄압 받고 회사에서 해고 되며 박영선 남편이 일본으로 건너가 살았기 때문 이야, 명박이는 쳐죽일 놈이쥐, ㅋㅋㅋ, 부산 엘시티 투기 국민의 암당 박형준은 이제 죽었다, ㅋㅋ 윤석렬 장모 최은순도 감옥 가야 된단다, ㅋㅋㅋㅋ, 석렬이 마누라 줄리 김건희도, ㅋㅋㅋㅋ  
윤실수 |  2021-03-24 오후 5:07:00  [동감2]    
이번 대회에 아쉬운것은 대만 대표로 헤이자자가 아닌 위리쥔이 나왔다는것! 근데 한국은 여자 바둑 인기가 많은데 왜 이런 여자 대회 하나 못 만드나?
tjddyd09 인기 많으면 뭐하누 ?? 돈이 안되니 기업에서 스폰을 꺼리는 거지, ㅋㅋ  
주문진거사 |  2021-03-24 오후 5:06:00  [동감0]    
당황포님.
한심한 녀석.
찌질하고 멍충이도 못되는 눔.
당항포 요런 대가리에 피도 안마른놈이 감히... 주문진 촌놈아 디가 자라,,,  
tjddyd09 둘다 나가 있어라, 혼자 조용히 있고 싶다, ㅋㅋㅋㅋㅋㅋ  
tjddyd09 어허~ 싸우지들 말고 사이 좋게 놀아라, 아그들아, 뭐 애들은 싸우면서 크는 거지만은, ㅋㅋㅋㅋ  
tjddyd09 주문진 촌놈과 서울 촌놈이 막 싸우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윤실수 |  2021-03-24 오후 5:04:00  [동감2]    
여자랭킹 세계 1위는 누가 뭐래도 위즈잉이다. 학업때문에 최정에게 몇판 진것 개지구 설레발들 떠는데 한번 챔프는 영원한 챔피언!
당항포 |  2021-03-24 오후 4:56:00  [동감2]    
최정은 공부좀해라,,,,,
위즈잉양은 그 힘든다는 북경대학 공부하면서도 바둑을 저리 잘둔다,,
자존심도없냐??
베알도 없냐??
챙피한것도 모르냐???

제발 공부좀해라,,,
마음3 고운 말을 씁시다. 최정사범만큼 열심히 하는 사람도 드뭅니다.  
사마귀대장 당항포는 공부 좀 해라! 대부분 그 힘들다는 학창생활 하면서도 기본 예의는 안다. 자존심도 없니? 양심도 없니? 창피는 진정 모르니? 제발 예의 좀 공부해라!!! 이런~ ssaㄱㅈ  
마음3 |  2021-03-24 오후 4:54:00  [동감2]    
최정 사범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아쉽지만, 이젠 또 잊어버리고 다시 전진하시기 바랍니다.
마음가득 응원합니다!!!!!
FirstPage PrevBlock   1 . 2   NextBlock LastPage












* 띄어쓰기 포함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000 / 400바이트)
대국실입장하기
다운로드 이용안내 고객센터
정회원가입
오로볼구매
가장 많이 본 기사
스폰서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