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o 세계 인터넷바둑의 허브
  • 겜임&채널
Home > 뉴스
일본 바둑은 왜 몰락했을까
일본 바둑은 왜 몰락했을까
중앙일보-[박치문의 검은 돌 흰 돌]
[언론보도] 박치문 바둑 칼럼니스트  2020-03-26 오전 10:29   [프린트스크랩]
  • 트위터
  • 이메일
  • 카카오스토리+
  • 구글+
  • 페이스북
▲ 일러스트 김회룡


출처: 중앙일보 [박치문의 검은 돌 흰 돌] 일본 바둑은 왜 몰락했을까
○● [중앙일보] 기사 원문(3월 25일, 경제 6면) 보기 ☜ 클릭


“두점머리는 죽어도 두들겨라”라는 격언이 있다. 돌의 능률과 아름다움을 중시하는 일본바둑을 함축적으로 보여준다. 논리적으로는 내가 죽는 마당에 남의 두점머리를 두들기면 뭐하나 싶지만 그게 아니다. 이 격언을 읊조리다 보면 두점머리는 급소 중의 급소이고 두점머리를 얻어맞는 것은 하수 중의 하수라는 생각이 저절로 각인된다. 두점머리를 두드릴 때는 무식한(?) 상대방에 대한 안쓰러움마저 느끼게 된다.

탐미주의로 흐르다 한국에 밀려
응씨배 서봉수 역전승이 분기점


하지만 AI의 바둑을 보면 두점머리는 흔하게 얻어맞는다. 자청해서 얻어맞기도 한다. 인간 고수들은 처음 그 모습을 보고 얼마나 놀랐던가.

일본바둑의 황금기에 오타케 히데오(大竹英雄)란 기사가 있었다. 그는 기타니 도장의 수석사범으로 다케미야 마사키, 조치훈 등 수많은 정상급 기사들에게 일본바둑의 정수를 심어주었다. 그는 ‘미학(美學)’이란 두 글자로 특히 유명했다. “바둑을 질지언정 추한 수는 두지 않는다.” 이게 그의 엄숙한 바둑 철학이었다. 그는 일본미학의 열렬한 신봉자였고 전도사였다.

‘한국류’란 말은 처음엔 그리 좋은 뜻으로 쓰이지 않았다. 1980년대 일본 바둑잡지에서 먼저 등장한 이 단어는 ‘세련되지 못하지만 치열하고 실전적인 수법’이란 뉘앙스를 품고 있었다. 당시 한국기사들은 몸싸움을 좋아하고 상대에게 돌을 밀착시키는 격렬한 수를 즐겼다. 일본미학의 눈으로 볼 때는 승부 호흡이 급한 덜 익은 수법이었다. 그러다 한국이 서서히 기세를 올리면서 한국류를 보는 눈도 변하기 시작했다.

1993년 2회 응씨배 결승전에서 한국의 서봉수 9단과 일본의 오타케 히데오 9단이 맞붙게 된 것은 흥미로운 사건이었다. 오타케가 일본미학의 대표라면 서봉수는 잡초의 생명력으로 무장한 한국류의 대표였다. 이 둘의 대결은 2대2까지 팽팽하게 이어졌고 결국 최종 5국까지 갔다. 이 판에서 서봉수는 능률과 모양에 능한 오타케의 수법에 말려들어 일찌감치 비몽사몽이 됐고 화타가 와도 살릴 수 없는 절망적 상황을 맞게 됐다. 그러나 이때부터 서봉수의 괴력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건 바둑이 아니었다. 권투선수 홍수환이 세계타이틀매치에서 비세에 몰리자 두 팔을 풍차처럼 돌리며 싸우던 모습이 떠올랐다. 승부는 서봉수의 대역전승으로 끝났다.

이 승부는 단지 서봉수 개인의 승리가 아니었다. 잘 가꿔진 국화 같은 일본미학이 퇴조하고 야생화 같은 한국류가 세계바둑의 전면에 등장하는 분기점이 됐다.

바둑은 전쟁을 모방했다. 따라서 승리하려면 병사에 해당하는 돌 하나하나의 능률을 최대한 끌어올려야 한다. 일본은 이미 수백 년 전 바로 이 ‘능률’에 착안하여 바둑을 한 단계 높여놨다. 그러나 오랜 세월 능률을 숭상하다 보니 능률적인 것은 아름답고 비능률적인 것은 추한 것이 됐다. 일본미학은 점차 탐미적인 경향을 띠며 틀에 얽매이게 됐다. ‘두점머리’나 ‘빈삼각’ 같은 금기도 자꾸 늘어났다. 바둑은 전쟁과 같은데 금기가 많아지면 불리하다. 스스로의 손발을 묶는 결과를 가져온다. 일본미학은 일본바둑을 세계 최고로 끌어올린 일등공신이었으나 결국 일본바둑을 몰락으로 몰고 간 주인공이 됐다.

일본바둑이 향기는 있었다. 낭만적으로 중앙을 경영하는 다케미야의 우주류 등은 이해하기도 쉬웠다. 하지만 일본바둑이 왜 몰락했느냐 질문을 받으면 나는 애석하게도 이 ‘향기’를 떠올리게 된다. 승부는 낭만적이지 않다. AI의 바둑을 보면 돌을 밀착시킨다든지 옆구리를 자주 붙여간다든지 하는 한국류의 잔상이 심심치 않게 목격된다. 한국류가 나름 승부의 핵심을 짚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세상사가 그렇듯 바둑에도 정답은 없다. ‘삼삼’처럼 어제는 시시한 존재였으나 오늘은 고수들이 가장 선호하는 특상품이 되기도 한다. 일본바둑도 AI 이후 빠르게 변하고 있다.

박치문 바둑 칼럼니스트

  • 페이스북
  • 구글+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트위터
┃꼬릿글 쓰기 동감순 | 최신순    
rhtndmlr |  2020-03-30 오전 1:32:00  [동감0]    
음 정말 제대로 정확히 짚으신것같네요.
한참 기원 다닐때 말도 안되는 수를 둔 1급들을 보면 저런수는 배우지 말아야지 했는데
세월이 지나보니 그게아니더군요. 박치문 선생님 말씀이 맞는것 같습니다..
폭탄주사양 |  2020-03-28 오전 3:26:00  [동감0]    
미학적인 측면이 있어서 승부에 약하다는 것은 정확한 지적이라 본다. 그런데 성적이 나쁜
것이 일본의 현실세계에서 몰락은 아니다. 일본인들은 바둑을 문화로 보기 때문에 국제대
회에서 성적이 나오지 않더라도 그대로 지켜보고 즐기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승부욕이 강
한 우리의 스타일이 있어서 국제대회에서 성적이 안나오면 비난하지만 저들은 그냥 즐기
는 문화라서 그냥 좋은 결과가 나오기를 기다리며 지켜보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기사들
이 국제전에서 일본처럼 성적이 나오지 않았더라면 바둑은 이미 완전히 무관심으로 잊혀
졌을 것이다. 중국도 결과에 민감하긴 하지만 우리만큼은 아닌 것 같다. 그렇다면 우리나
라 바둑이 저변적으로는 가장 어려움에 있다. 정상급 프로기사들의 부담이 정말 클 것이
다.
윤실수 |  2020-03-27 오후 3:01:00  [동감1]    
한국복싱은 왜 몰락했는가? 바둑과는 정반대로 일본에는 프로복싱의 세계적인 신성이 나타나 인기절정에 있습니다. 따라서 일본엔 바둑도장은 드믈지만 복싱 도장은 성업중이지요. 즉 인프라 파이 같은 저변이 주 요인일겁니다.
tlsadd |  2020-03-27 오전 10:38:00  [동감2]    
헛소리도 정도껏 해야지. 지금 누가 누구더러 몰락이라고 걱정해주는겨?
빈지수 |  2020-03-27 오전 10:32:00  [동감0]    
일본바둑이 몰락한 원인분석에 동의하지 못한다. 절정의 고수가 되면 정답을 찾아가며, 금기사항이나 한국류 같은 것은 사소한것이고 몰락의 원인이 아니다. 근본적인 이유는 바둑을 취미로 하는 인구가 급격히 줄었기 때문이다. 경제가 발달할수록 전자오락, 핸폰게임 같은 새로운 취미가 많은데 바둑같은 어렵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을 배우지 않는다. 즉 수요감소-> 관심부족->스폰서 없음으로 연결된다. 이런 현상이 일본이 가장 먼저 겪었고, 지금 한국이 겪고 있으며 중국은 20년후쯤 겪을 것으로 예상한다.
술익는향기 |  2020-03-27 오전 7:25:00  [동감1]    
역쉬 박치문 선생이 끓인 바둑글은 늘 그 맛이 구수하면서도 감칠맛이 나네요...

일본은 몰락한 양반 - 그러나 몰락했어도 워낙 조상으로부터 물려 받은 재신이 많아 그거 까먹으며 체면 유지 하고 있는 형국인듯 하고,,,

한국은 몰락하고 있는 자수성가한 사업가 - 한 때 사업이 잘되 뗴돈을 벌었으나 계속해 사업이 잘 될줄 알고 미래에 대한 투자를 하지 않고 잘 먹고 잘 놀았음...그나마 아직까지 버티고 있는건 극소수의 한국 선수들 머리가 워낙 뛰어나기 떄문.... 그러나 국내 바둑 환경은 세 나라중 가장 급속도로 하락할것임.

중국 - 경제가 부흥하면서 바둑도 부흥, 거기다 쪽수도 많아... 이미 저울은 중국으로 기울었고, 한국이 몇년이나 더 버티느냐가 관건인데... 결국엔 한국 선수들10명정도 중국에 용병으로 가서 뛰면서 생계 유지 하게 될듯...(차 회장님이 백방으로 뛰어 기전 5개 더 만든다 해도 결국엔 계속 유지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될듯 하네요)
1기1회 |  2020-03-26 오후 11:05:00  [동감0]    
미학이 일본 바둑 몰락의 한 이유일 수는 있다. 하지만 결정적인 원인은 아닐 것이다. 그보단
기다니 도장 이후 그를 대체할 시스템이나 인재가 나오지 않은 것이 핵심 아닐까.
한마디로 이창호나 유창혁, 이세돌 같은 천재가 일본에선 나오지 않았다. 조치훈이 여전히 본
선멤버로 활약하고 있는 현실이 보여준다. 더해서 담장을 높이 치고 자기들끼리 자위하듯 허
송세월을 보낸 것도 빼놓기 어려운 이유겠다.
윤실수 |  2020-03-26 오후 8:36:00  [동감1]    
도대체 일본바둑의 정의가 무엇인가요? 박치문 위원은 언젠가 방송에서 말했습니다. 조훈현 9단은 20세에 자신의 기력의 정점에 올랐다고 하더라! 아다시피 조훈현 9단은 지금 신진서의 나이보다 많은 만 21세에 일본에서 귀국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조국수도 당연 일본바둑인데 왜 오다께만 일본바둑인가요? 사카다 후지사와 조치훈등 40대 후반에도 기력이 녹슬지 않은 경우는 오로지 일본기사들뿐이기에 일본바둑은 장점이 더 많은것 아닐까요!
econ |  2020-03-26 오후 8:08:00  [동감1]    
진실은 오다께는 위에 든 강점이 있기에 50대에도 버틴것이다. 만51세에 응씨배 결승 진출은 금후로도 꺠지기 어려운 미증유의 기록이다. 즉 그는 세계대회 결승에 진출한 최고령 기사인 것이다. 그렇다면 그의 이런 불세출의 기록은 바로 미학이 뒷받침된 것일터 어떻게 과소평가 되고 있는가? 만51세에 세계대회 결승에 진출한 유일무이한 기사인데...참고로 그해 대회에 조훈현은 일본기사 아야지에게 패했다. 또 이창호는 루이 에게 패했는데 오다께는 준결승에서 루이를 2대1로 꺾었다. 바둑사적으로 특기할만한 대기록의 기사인데 폄하하다니..
윤실수 조훈현은 아와지 (담로수삼)에게 16강전에서 탈락함  
협객行 |  2020-03-26 오후 7:15:00  [동감0]    
미니고는 ai이지만 모양을 정말 중요시 합니다.
돌이 끊겨 잡혀도 빈삼각 같은 모양 나쁜 연결은 안하고요.
재미있는 것이 인공지능별로 기풍이 확연히 드러난다는 점이지요.
릴라제로- 실리파.두점머리 잘 얻어맞고 모양별로 신경안씀.
미니고- 모양을 절대적으로 중시.일본 오타케히데오바둑 계승.
엘프고- 여성적 기풍.반집 남기는 바둑에 강하나 힘이 약함.
카타고- 수읽기가 강하고 중앙에 큰집 짓는걸 좋아함.
최강한의사 |  2020-03-26 오후 6:12:00  [동감0]    
다들 중구난방인데, 왜 일본은 인기가 떨어진 바둑기전에 신문사가 매년 몇억씩 쏟아부어서 하는 건지 그게 궁금한데요. 그게 단순히 전통을 이야기하기에 지금 일본 신문사들도 금전적으로 예전만 못해서 힘들다고 하는데 그것 좀 속시원하게 누가 설명해 주세요.

econ 쌀독에서 인심난다는 말처럼 일본의 엔화는 기축통화로 안전자산이더군요. 코로나 19에도 엔화의 가치는 오히려 상승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그런 경제력이 뒷받침 되기에 바둑같은 전통 문화의 보존이 가능할 것입니다.  
대자리 |  2020-03-26 오후 6:09:00  [동감1]    
``몰락``의 의미를 먼저 정의하고 써야 할 글이다.
글은 세계대회 성적을 기준으로 쓴 것같은데 단순히 성적이 나쁜 걸 일본 바둑의 몰락이라고 쓰는 건 좀 이상하다.바둑의 몰락이라면 바둑인구의 급감,바둑 자체의 시장성 상실 등 보다 큰 흐름을 짚어야 할 것 아닌가.그런 의미에서 보면 바둑은 한중일 공히 몰락의 길에 들어서있다고 본다.오히려 그 정도는 전통 기전이 거의 전멸하고 이벤트 기전만 간헐적으로 열리는 한국이 가장 심한 거 아닐까.
econ |  2020-03-26 오후 5:23:00  [동감1]    
일본의 자동차는 왜 전 세계에서 한국을 압도할까요? 우선 도요다, 닛산, 혼다, 미쓰비시 등 산업의 규모가 몇배로 크기 때문입니다. 그토록 반일을 부르짓던 최강욱 청와대 비서관조차 도요다 렉서스를 탄다고 오늘 밝혀졌더군요! 그러니 초등생처럼 단순비교는 하지 맙시다.
흑백마스터 |  2020-03-26 오후 5:13:00  [동감0]    
한국바둑이 중국이나 일본에 비해 선수층이 두터운것도 아니었고, 바둑인기가 특별히 대단한 것도 아니었다. 한국바둑이 90년대 중반부터 2010년대 초까지 최강이 된 건 이창호가 한국에서 태어났기 때문이다. 이창호가 세계 최강이 되면서 한국바둑은 강해졌고 지금까지 버티고 있을 뿐이다.
econ 그런 이창호는 어떻게 바둑이? 일본에서 공부한 스승 조훈현 때문 아닌가요?  
domingo6 당연히 조훈현이지. 89년에 응씨배 우승하면서 일거에 한국바둑을 세계 중심에 서게 했음. 조훈현이 없었으면 이창호도 없었고 한국바둑이 아예 없었을 것임. 뒤늦게 정치하면서 욕먹고 있지만, 바둑에 관한 한 조훈현은 절대적임.  
윤실수 |  2020-03-26 오후 5:10:00  [동감1]    
예로 일본에서 인기가 높은 유도와 배구의 예를 들어봅시다. 유도의 역대 올림픽 메달수는 일본이 한국의 세배가 넘고요, 배구도 남녀 공히 일본은 금은동으로 넘쳐 납니다. 그런데 한국은 몬트리얼 여자 동이 전부입니다. 일본은 유도와 배구의 저변이 한국보다 넓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김연경이 뛴 런던에서도 3대0으로 패했지요. 1인군단이기에.
윤실수 |  2020-03-26 오후 4:58:00  [동감1]    
그렇다면 여자 기사들은 왜 바둑이 약한가? 모양바둑을 두어서? 입문자수가 남자에 비해 적어서가 아닌가? 마친가지로 일본도 바둑의 인기가 떨어져 입문자 수가 중국 한국에 비해 턱없이 적기에 실력이 약한것이다. 예로 지금 신진서의 나이까지 일본에서 공부한 전신 조훈현은 일본 바둑이 아닌감?
econ |  2020-03-26 오후 4:50:00  [동감1]    
42년생인 오다께는 응씨배 마지막판을 두던 93년엔 만51세였다. 이창호 이세돌인들 50이 넘은 나이에 응씨배를 먹겠는가?
흑기사270 |  2020-03-26 오후 1:52:00  [동감0]    
신임 차민수 프로기사 회장님의 주장 대로 바둑 토토를 시행 할 여지는 있는건지,
이에 따른 장단점은 무엇 인지, 가능성은 얼마 정도 인지도,
진단 해 주셨으면 합니다, 감사 합니다,
흑기사270 |  2020-03-26 오후 1:50:00  [동감1]    
위에 어떤 한의사님 말씀 대로 왜 한국 바둑은 몰락ㄹ의 길로 가는가 ?/
이런 고찰도 해 주셨으면 합니다,

일본은 그럼에도 불구 하고 7대 기전, 요무우리, 아사히 신문사 주죄 기전이 그대로 유지 되고 있는데.
한국은 왜 신문사 기전 (국수전등)이 자꾸 사라지는지,
왜 젊은 프로기사들이 고깃집에서 불판을 닦으며 단돈 천원을 더 벌려 알바일을 하고 있는지, 중국은 왜 바둑이 부흥 하고 있는건지도,
매년 프로 입단 인원은 왜 한국이 너무나도 많게 하는건지, 그런 문제점을 지적해 주시길 바랍니다,
형남 저들은 전통이라는 굴레이 묶여 있습니다. 기전에 대한 자부심으로 ㅡ 바둑을 예도에 가깝게 숭배하는 겁니다. 그래서 변화에 더딥니다. 빨리 빨리 문화가 코로나의 대응에 최적화 되었다는 외국의 시선을 보면서, 우리는 순간순간속에 변화를 느낄겨를도 없는게 아닌지 되돌아 봅니다. 바둑을 대하는 변화도 이런 시류에 휩쓸려간 느낌입니다. 순전히 내 생각일 뿐이니까....  
흑백마스터 일본은 전통이랄까 이런걸 대단히 중시하는 듯 합니다. 세계대회도 2시간 바둑이 일반화 되는 추세인데, 일본 도전기는 아직도 8시간 바둑이 실존하고 있고. 바둑인기는 분명 일본에서 바닥까지 떨어진게 분명한데도 기업들의 바둑스폰은 줄지 않네요. 기성-작은기성(요미우리 신문), 명인전(아사히 신문), 혼인보전(마이니치 신문), 왕좌전(니혼게이자이 신문), 십단전(산케이 신문), 천원전(신문3사 연합). 7대기전 후원을 일본 5대 신문사인 대기업에서 맡고 있다보니 우리나라처럼 경제 어렵다고 발빼거나 하는 경우도 없는거 같고.  
흑백마스터 더구나 일본 7대기전은 상금액수로 기전 서열을 매기다 보니 후원하는 신문사간의 자존심 경쟁까지 있어서 상금액수도 어지간한 세계대회 보다 많죠, 일본 서열 1위 기전인 기성전 탄생 배경이 요미우리 신문이 명인전 스폰을 아사히에게 뺐기자, 열받아서 바로 기성전 차창설하고 상금을 77년도에 명인전 뛰어넘는 3억5천이나 내건건 유명한 일화죠.  
흑기사270 |  2020-03-26 오후 1:47:00  [동감0]    
서울대 국어 국문학과 출신의 박치문 선생님의 고급 스럽고 막깔난 글,
잘 읽었습니다, 박치문 선생의 동생인 박치선 사범님도 바둑의 대가,
최강한의사 |  2020-03-26 오후 12:09:00  [동감0]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기전은 한국이 먼저 없어지는지에 대해서도 적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진짜 궁금한 건 그겁니다...
일본은 아직까지 7대기전 잘 버티고 있잖아요...
전경 왜 그걸 모르는지가 더 의문.....  
최강한의사 그럼 좀 알려주시죠. 왜 일본은 기력이 약해도 바둑이 유지되며, 한국은 기력이 더 강해도 하향세인지... 그리고 중국은 왜 돌아가는지...  
백발도사 "최강 한의사"님, 아직도 활발히 댓글을 달고 계시네요. "최강한 의사 선생님"인 가, "최강한 의사"(안중근 의사처럼)인가 생각하기도 했는데, 한의사님이라는 정 보를 얻었습니다. 한의사 바둑 대회에서 우승했다는 뉴스를 과문해서 들은적이 없 지만, 오로 7단쯤 되면 자천으로 그렇게 부를 수 있다고 생각해서 내가 그걸로 시 비할 생각은 없습니다. 오랜만이라 반가와서 인사했습니다.  
다정아비 |  2020-03-26 오전 11:12:00  [동감0]    
바둑 최강국에서 몰락까지.. 그 흐름을 잘 짚어 주시네요.
좋은 기사 고맙습니다~
FirstPage PrevBlock   1   NextBlock LastPage












* 띄어쓰기 포함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000 / 400바이트)
대국실입장하기
다운로드 이용안내 고객센터
정회원가입
오로볼구매
가장 많이 본 기사
스폰서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