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o 세계 인터넷바둑의 허브
  • 겜임&채널
목록 스위스리그란 무엇인가요?
★ 2차 예선, 스위스리그 안내

스위스리그는 토너먼트와 리그전의 장점을 취합하여 만들어낸 대국 방식으로 그 시초는 유럽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체스(Chess)게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스위스리그 방식을 채택한 각종 세계선수권 대회들이 소개되면서 부터이며 대진 방식과 승점집계 방식에 따라 2~3종의 변형된 룰이 존재한다.

* 장점
1. 많은 사람들이 대국을 하더라도 '리그전 방식' 보다 작은 판수로 대회를 끝낼 수 있다.
2. '토너먼트 방식'과 같이 대진운에 따라 대회 초반부터 강자가 탈락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3. 최종순위 합산 시 승점비교를 통해 전체 참가자들의 순위를 비교적 정확하게 낼 수 있다.

* 단점
1. 모든 참가자가 마지막 대국까지 빠짐없이 두어야 하므로 입상 여부와는 상관 없는 대국이 발생할 수 있다.
2. 최종 승점집계 시 상대 대국자들의 승수가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대진운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

* 대진방식
1) 1회전 대진의 경우, 동일 소속의 참가자끼리 대진을 하지 않도록 한다.
2) 1승인 그룹과 1패인 그룹이 생기면, 승패가 같은 참가자들 끼리 추첨한 후 대국한다.
3) 2회전 종료 후 2승, 1승1패, 2패인 사람들이 각각 같은 승패의 사람들과 추첨하여 대국한다.
4) 3회전 종료 후 3승, 2승1패, 1승2패, 3패인 사람들이 각각 같은 승패의 사람들과 추첨하여 대국한다.

이런 식으로 계속 대국하여 모든 참가자가 전승자 1명이 나오는 5회전까지 대국을 진행한다.

* 순위결정 방식
1. 승수가 많은 사람을 최우선 한다.
2. 승수가 같으면 승점에 따라 순위를 가린다.
3. 승수와 승점이 같으면 종합승점을 비교하여 순위를 가린다.

☞ 승점(SOS)은 나와 대국한 사람들의 승수의 합이며, 종합승점(SOSOS)은 나와 대국한 사람들의 승점의 합.

* 승점집계 보기

고객센터에 의문사항, 건의, 도움요청이 있으시면 1:1 메일상담을 누르세요!
대국실입장하기
다운로드 이용안내 고객센터
정회원가입
오로볼구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