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o 세계 인터넷바둑의 허브
  • 겜임&채널
Home > 뉴스
딥젠고 대결 중국 대표에서 커제는 제외
딥젠고 대결 중국 대표에서 커제는 제외
출전선수는 탕웨이싱, 판팅위를 포함한 8인 토너먼트로 가려
[삼성화재배] 박주성  2016-12-06 오후 02:51   [프린트스크랩]
▲ 삼성화재배 결승 3번기 중국 단장 화쉐밍 7단.


2016 삼성화재배 결승전에 선수 커제 9단과 퉈자시 9단을 이끌고 화쉐밍 7단이 중국 단장으로 한국에 왔다. 5일 저녁에 도착해 하루 쉬고 대국일인 6일은 주한 중국대사 추궈홍을 접견하고, 오후에는 한국기원 신임 사무총장 유창혁 9단과도 대화를 나누는 등 바쁜 일정을 보냈다.

인터뷰 중 화쉐밍은 일본에서 열리는 딥젠고와 대결에 커제가 출전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유는 커제의 대국일정상 내년 3월은 일본에서 대국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3월에 커제가 바쁘다는 소식과 내년 초 구글 '알파고'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나온다는 뉴스와 연관지으면 '커제-알파고 대국이 이미 조율 중이 아닐까?'하는 추측도 가능하게 하는 대목이다.

- 최근 중국기사들의 성적이 아주 뛰어나다.
"중국 경제가 좋아지면서 생활수준이 올라 문화방면으로 사람들의 관심이 돌아온 것도 영향이 크다. 인구가 많다는 것도 한국에 비해서 유리한 점이다. 평소에 위빈 감독과 세계바둑계 미래에 대해 자주 이야기를 나누는데 앞으로 3~5년까지는 한국과 중국이 대결하는 구도가 이어질 것이라는게 결론이었다."

- 중국 국가대표팀 구조는 어떻게 되나?
남자대표팀 샤오웨이강, 여자대표팀 왕레이, 국가소년대는 황이중이 담당한다. 총감독이 위빈이고, 난 국가대표팀을 관리하는 중국기원 총책임자다."

- 삼성화재배에 대한 느낌은 어떤가?
"21년이라는 오랜 기간동안 대회를 유지한 주최사와 삼성화재 관계자분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최근 중국바둑기사들이 운이 따르는 대회라,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 중국기사끼리 결승인데 한국에서 열린 건 어떻게 생각하나?
"한국에서 하는 덕분에 나도 이곳에 처음 왔다. 대국장소로는 아주 좋은 곳이라 만족한다. 하지만 개인적으론 커제와 퉈자시의 결승이라면 중국에서 대회가 열리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한다."

- 앞으로 중국바둑 시대가 언제까지 갈까?
"오전에 추궈홍 대사가 '바둑은 원래 일본이 강세였다가 한국을 거쳐 중국까지 흐름이 왔다. 미래는 다시 한국과 일본으로 주도권이 넘어갈 것이다.'라는 이야기를 했는데 크게 공감한다. 지금은 중국이 강세지만, 언제든지 바둑을 주도하는 인물은 새로 나오게 마련이고, 그 국가가 어느 나라일지는 알 수 없다."

- 내년 3월 열리는 일본산 인공지능 '딥젠고'와 대결에 중국대표로 커제가 출전하나?
"아니다. 커제는 대국일정이 너무 많아 3월에 도저히 시간을 뺄 수가 없어 출전을 안 하기로 했다. 대신 중국랭킹 2위부터 7위까지 6명에 세계대회 우승자 탕웨이싱, 농심신라면배 연승기록을 세운 판팅위를 더해 총 8명이 토너먼트 리그를 벌여 중국대표를 선발하기로 했다."

○● 커제-퉈자시 결승 1국☜ 클릭- 관련기사 보기
○● AI '딥젠고' 이제 선수로 나선다☜ 클릭- 관련기사 보기


▲ 주한 중국대사 추궈홍과 지도대국을 하는 중국 단장 화쉐밍 7단.


┃꼬릿글 쓰기 동감순 | 최신순    
서민생활 |  2017-02-20 오후 4:10:00  [동감0]    
중국이 주최하는 세계 대회에서 결승에서 한국인끼리 맞 붙었을 때
저는 솔직히 중국에서 결승전을 하는 것 보다는 한국에서 하는 것이 순리가 아닐까 라는
착각을 잠시 한 적이 있습니다.
세계대회 스폰서는 선전등 때문에 스폰서를 하는 것임으로 그 선전효과가 스폰서에게 필
요한 곳에서 결승전을 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선수든지 선수 단장은 자기가 편한 곳에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고런 말은 하는
것은 또한 자연 스러운 것이지 비난할 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서민생활 화세밍이 시합장소를 중국인들끼리니깐 중국에서 하는 것도 괜챦지 않겠느냐는 정도의 말과 그리고 한국에서 결승전에 대해서는 하등의 불만을 말하지 않았음에 도 불구하고,우리가 지금 두덜 거리면, 결승에서 한국 선수가 안보이니 괜히 트집 잡는다고 말들을 것입니다. 바둑은 국가간 대회라기보다는 바둑인들의축제로 우 리 바둑 팬들은 생각하면어떻겠습니까?  
명인될껄 |  2016-12-09 오전 7:24:00  [동감0]    
조훈현 새누리당의원은 박근혜탄핵에 동참하라! 동참하라! 동참하라!
서민생활 조훈현9단은 바둑진흥을 위해서 일하기 위해 국회들어간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정치와는 무관하게 바둑이란문화를 지흥할 책무를 지는 분이 조훈현이라는 말이 됩니다. 박근혜 퇴진을 바라는 것은 저도 동감이지만, 조훈현9단은 정치관계에는 멀찍히 물러 나 있는 것이 옳은 것으로 저는 생각합니다.  
태극유연 |  2016-12-07 오후 10:00:00  [동감0]    
진짜 어떤 인사가 한 질문인지 정말 어이가 없네~ 질문할 게 그리없더나??
우리나라 기사들이 숱하게 일본이나 중국 대회에 가서 결승을 해도 저런 질문은 듣도보도 못했다. 질문한 사람이나 답을 한 사람이나 둘 다 참 말주변도 없나보다..
참 진짜 어이가없네...
고분재 |  2016-12-07 오전 9:55:00  [동감0]    
질문부터가 말도 안되는 헛소리였음 - 중국선수끼리라 중국에서 열여야 한다는 식으로 유도
한 질문이 웃기는거죠. 개최국은 대한민국인데 뭔 소릴 한거여? ★ 그것도 질문이랍시고..
미석이신랑 멀그리 흥분하시나요? 님이 쫄보처럼 보이는것은 나만의 생각일까요???? 반성하세요  
高句麗 맞는 소리 했는게 그게 왜 졸보입니까 한국 사람은 같은 민족끼리 서로 총뿌리 겨누면서 죽일놈 살릴놈 하고 싸우고 영남 호남 서로 죽일놈 살릴놈 같은 나라 사람끼리 싸우고 같은 한국사람끼리 서로 헐뜯고 싸우면서 외국인에게 뭐든지 양보하면 대인배고 외국인에게 양보안하면 졸보가 되는 겁니까? 한국 사람들은 외국인에게 뭐든지 잘하고 양보하고 떠받들어 줘야 한다는 잠재의식이 있어서 그렇게 하지 않으면 속이 좁은거고 그렇게 해야 아량있는양 착각하더군요  
하이디77 사대주의라고 하죠.  
애무거사 |  2016-12-06 오후 11:12:00  [동감0]    
커제 쫄보 인증.
그립습니다 |  2016-12-06 오후 5:49:00  [동감1]    
중국은 원래 한국정도는 아주 우습게 보죠....그나마 우리가 중국보다 일부 앞서 있던게 있으
니 이정도이고, 아이였다면 완전 상거지 취급했을 듯.
ktg5155 |  2016-12-06 오후 3:33:00  [동감1]    
참, 건방지구만
중국에서 열리는 대회에 한국선수 둘이 결승하면 한국에서 할래?
저런 중국애들때문에 비호감중국이 된다
FirstPage PrevBlock   1   NextBlock LastPage












* 띄어쓰기 포함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000 / 400바이트)
대국실입장하기
다운로드 이용안내 고객센터
정회원가입
오로볼구매
가장 많이 본 기사
스폰서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