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o 세계 인터넷바둑의 허브
  • 겜임&채널
Home > 뉴스 > 국내뉴스
[팩트체크] 바둑TV 제작비, 최고 50%까지 뗐다
[팩트체크] 바둑TV 제작비, 최고 50%까지 뗐다
[뜨거운 감자] 정용진  2018-10-26 오전 11:43   [프린트스크랩]
  • 트위터
  • 이메일
  • 카카오스토리+
  • 구글+
  • 페이스북


1975년 ‘기사파동’ 이래 잔잔하게 흘러오던 바둑계가 왜 이렇게 요동치게 되었는가.

이제 바둑TV 얘기를 할 때가 됐다.

송필호 부총재가 강행하고 있는 이른바 ‘빅픽처’의 중심에는 바둑TV가 있다. 그간의 맥락이나 상황 가릴 거 없이 돈키호테 식으로 마구 밀어붙인 ‘빅픽처’로 말미암아 바둑계가 온통 아우성치고 있고, 이 과정에서 부리는 갑질에 가까운 횡포는 필시 도덕적 비판을 사고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킬 걸 알면서도 거칠게 강행하는 이유! 바둑계의, 한국기원의 가장 노른자위인 바둑TV를 떼어놓고선 이해할 길이 없기 때문이다. (이 내막에 대해선 조만간 따로 한번 다루기로 하고...)

오늘은 그러면 3년전 “정의롭지 못하게(유창혁 사무총장의 표현이다)” CJE&M(이하 CJ)으로부터 가져온 바둑TV를 한국기원은 바둑계와 구성원인 프로기사들을 위해 잘 운영하고 있는지 먼저 몇가지 팩트체크를 해볼 참이다. 이 취재에 왜 매달렸냐면, 지난달 21일 임시기사총회에서 김덕규 9단이 바둑TV 제작비를 두고 집요하게 유창혁 사무총장과 설전을 벌인 녹취를 듣고서 상당한 의문이 일었기 때문이다. 김덕규 9단은 어찌하여 공개석상에서 바둑TV 제작비를 신랄하게 거론하고 나섰을까. 먼저 녹취록을 일부 옮긴다.

(김덕규 9단) 손근기 회장에게서 기사총회를 열기 전에 이런 문자가 왔어요 "지금 바둑TV가 건실하게 운영을 해서 흑자를 내고 있습니다." 그러면 수입구조가 주관료 수입입니까? 광고수입입니까? 제작비 수입입니까? 그런 수익금액을 정확하게 평가해주세요.

(손근기 회장) 바둑TV는 제가 이사회자료를 보고 아는 것으로 말씀드리면 매출이 95억 정도 납니다. 매출이 95억 정도가 나고, 그 매출의 대부분은 제가 정확히 액수는 모르겠습니다만 송수신료가 주매출입니다. 송수신료가 제가알기로 70억 정도 되는 걸로 알고 있고, 2017년 자료 기준으로는 이익이 24~25억 정도 나는 걸로 알고있습니다.

(김덕규) 그러니까 내가 질문하는 것은 제작비라고 해서, 기전에서, 말하자면 표현이 좀 그렇습니다만 속된 말로 기전에서 제작비 삥을 뜯었어요. 그게 얼마냐 그거죠.

(손근기) 그건 제가 정확히 파악하고 있지 못...

(김덕규) 그런 식으로 흑자를 냈다면 그럼 그걸 건실하게 운영했다는 표현을 쓰면 안되죠.

(유창혁 사무총장) 제가 아는 걸 먼저 말씀을....지금 바둑TV가 아까 말씀하신 수신료가 있고 광고료가 20억 정도 있고 제작비도 또 있습니다.

(김덕규) 얼마냐고요?

(유창혁) 정확하게는 잘 체크를 안해 봤고...

(김덕규) 그럼 총장은 뭐하는 거야. 제작비를 기전료에서 얼마를 뗐는지 그것도 모르면...

(유창혁) 기전 전체예산에서 60%가 기사들한테 가고요.

(김덕규) 60%가 안돼요.

(유창혁) 50~60% 왔다갔다 하는데 예전에 CJ 바둑TV 때 (기사들에게 가는 몫이) 50% 미만일 때가 많았어요. 그래서 기사들이 그 문제로 많이 싸워서 시끄러웠던...

(김덕규) 기전에서 몇 %를 제작비로 떼는지 모른다고 했는데...질문 좀 합시다 좀 막지 말고...

(유창혁) 단둘이서 대화하지...

(김덕규) 단둘이가 아니라 이건 공개적으로 알아야 할 사안이라고. 총장님하고 나하고만 알 사안이 아니라니까 그러네.

(유창혁) 말씀하시죠.

(김덕규) 출연료나 기타 그 밖에 지불되는 금액은 제작비에서 충당합니까? 수익금에서 충당합니까?

(유창혁) 따로따로 계산 안합니다. 전체 수익금에서 계산합니다.

(김덕규) 그러니까 그럼 방송은 뭘로다가, 어떤 수입으로다가 운영하게 되어 있어요? 법적으로.

(유창혁) 수신료 수입이죠.

(김덕규) 그런데 제작비에서 해설료를 거기서 지불했다 그러면 정당합니까?

(유창혁)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전체 수익금을 잡고...

(김덕규) 전체 수익금이 그런 식으로 정당하느냐 이걸 묻는 거에요 지금. (기전예산에서 제작비로 떼어 수익금으로 잡는 것을 지적하는 듯)

(유창혁) 전체 수익이 제가 알기론 조금 다를 수는 있지만 보통 3% 정도 하는데요. (기전예산에서 떼는 제작비 비율을 말하는 듯)

(김덕규) 3%?

(유창혁) 약간 더 많은 것도 있습니다.

(김덕규) 회계를 그런 식으로 그렇게 하면 안되는 거에요. 정상적으로 정당성을 가지고 수익금을 계산해야지. 기전에서 몇 % 가져다가 그걸 수익금으로 계산하고,. 그런 회계는 없어요.

(유창혁) 회계 안보셨으니까 그렇게 얘기하지 마시고요.

(이하 생략)


▲ 최근 바둑계 사태가 언론에 크게 보도되자 급히 기자간담회를 마련해 진화에 나선 한국기원 유창혁 사무총장. 임시기사총회에서도 바둑TV 제작비와 관련해 김덕규 9단과 설전을 벌인 바 있다.

진짜 제작비로 3%만 떼고 있을까? 팩트체크해 보았더니...

회계 안봤으면 그렇게 넘겨짚지 말란 얘기다. 해서 팩트체크에 들어갔다. 기사총회에서 새삼 설전을 펼칠 만큼 기전예산에서 떼는 바둑TV 제작비의 정도는 기사들에게 무척 중요하고 예민할 수밖에 없다. 제작비를 많이 떼면 뗄수록 기사들에게 돌아가는 대국료는 줄어들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팬들을 위한 이벤트나 홍보비도 당연히 줄어든다. 누구의 말이 맞느냐를 체크하기에 앞서 사실 기자도 궁금했다. 3년전 한국기원이 CJ 바둑TV를 가져오기 전, 그러니까 박치문 부총재시절 양자가 맺은 협약 내용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기원이 바둑TV를 인수하면서 만천하에 내건 명분과 공약을 얼마나 이행하고 있는지, 3년쯤 지난 시점이니 한번 체크해볼 법도 했다. (한국기원이 바둑TV를 가져온 이후 벌어진 여러 사건사고에 대해선 이미 노영하 9단이 공개서한에서 폭로했고 기자도 최근 불거진 초읽기 문제 등을 지적한 바 있으므로 아래 링크글을 참조하시고, 이번 기사에선 제작비 문제만 다룬다.)

관련기사 - ○● 홍석현 총재님께 (☞클릭!)
관련기사 - ○● 초읽기 사고관련 뉴스 (☞클릭!)

홍석현 중앙일보 회장이 한국기원 총재로 취임한 이후 CJ 바둑TV에 여러 형태로 압박을 가했다(인터넷중계를 끊는 등 사이버오로에 현재 가하고 있는 수법을 연상하면 된다). 주로 방송홍보비와 대회운영 주도권 등의 이슈를 두고 수차례 마찰 끝에 2014년 7월 한국기원과 바둑TV는 ‘기전협약’이라는 것을 체결한다. 6개 조항으로 체결한 협약에 (1항) 기전계약은 한국기원으로 단일화한다. (2항)으로는 제작비(방송홍보비 명목으로 떼던) 개념을 없애고 대신 ‘협찬 고지비’란 명목을 신설하는데, 협찬 고지비는 기전규모의 3%로 제한하기로 한 게 골자였다.

기존에는 대회 창설에 기여한 정도와 방송 편수에 따라 제작비(방송홍보비)를 기전예산의 약 5%~15% 정도 선에서 책정했었다. 3% 제한은 대폭 감소한 것이다.

명분은 이랬다. 당시 기자가 인터뷰(한국기원 박치문 부총재)한 내용이다.

“이런 걸로 진흙탕 싸움, 멱살잡이로 보이는 것은 싫다. 아무튼 핵심은, 한국기원은 대회를 개최하고 바둑TV는 방송을 하는 것이다. 이게 서로의 본디 역할이다. 그런데 한국기원에 와 보니까 바둑TV가 대회를 주최하고 후원사와의 계약체결도 바둑TV가 하고 기전예산도 바둑TV 매출로 잡고 있었다. 이걸 본디 자리로 돌려놓자는 것. 이게 1항이다.

지금까지 바둑TV가 전체 예산의 10%를 제작지원비로 가져갔다. 바둑대회는 그 자체가 콘텐츠다. 방송국은 자기 예산을 들여 프로그램을 만들어야 하는데 바둑계는 어찌된 영문인지 기전예산에서 방송 제작비를 충당하는 형식을 고수하고 있다. 대국 한판 방송할 때마다 일정액의 제작비가 기전예산에서 지출된 셈이다. 하지만 어디에나 관행이란 게 있고 이를 하루아침에 뜯어고치게 되면 피차 부담이 크다. 해서 그걸 총규모의 3%로 협찬고지비 명목으로 지급하기로 한 것. 이게 2항이다.“

- 제작비 10%를 받아오던 바둑TV에선 대응하고 싶지 않았겠나.
“저쪽이 합의한 거다. 한국기원이 (지금 상황이) 너무 심하니까 정돈을 하자고 한 거다. 바둑TV가 연간 정보이용료를 내고는 있지만 제작지원비를 가져가는 부분에 대해서는 (가져가면 안된다고) 지속적으로 얘기해왔다. 너무 갑작스러울 수 있겠다 싶어 과도기적으로 3% 주겠다고 한 거다. 앞으로는 그걸 없애고 바둑TV가 거꾸로 돈을 내야 하는 게 맞다. 3% 얘기는 우리가 바둑TV의 기존 위치를 배려한 거였다.”


이랬던 한국기원이다. 그럼 지금 한국기원의 바둑TV는 거꾸로 돈을 내 제작하고 있을까. 이것까지는 기대조차 않았지만, 다만 제작비 3% 선은 지키고 있을까 궁금했다. 임시기사총회에서 유창혁 사무총장도 3% 수준을 언급했기에 정말 그런가보다 했다. 그런데 웬걸? 결론부터 말하면 거짓말이었다.

한국기원이 바둑TV를 인수한 이후 생긴 프로기전과 아마추어 기전 몇 개만 살펴보았다. 전 기사가 참가할 수 있는 오픈기전, 제한기전, 아마추어 기전을 하나씩 사례로 들겠다. 힘든 여건에도 후원해 주신 스폰서께 혹 누가 될까봐 기전명은 밝히지 않는다. 이 바닥에 오래 있다보니 대략 알고는 있으나 그래도 공식루트로 취재하기 위해 “주관료 기준이 뭐냐” “이 기전 주관료가 얼마냐”는 단순한 질문에도 이리저리 쓰리쿠션을 돌리더니 결국 “대외비”라며 단단히 막을 치고 나왔다.

예상했던 일이다. 상당히 고단한 일이지만, 도리없이 상당기간 퍼즐 맞추듯 기전예산을 짜맞춰 나갔다. 기전 총규모와 우승, 준우승 상금 등은 기전정보나 뉴스로 공개하고 있으니 가령 라운드별로 대국했던 기사들에게 대국료를 물어보고 명수를 곱하여 전체 대국료를 대충 추산하는 식이다. 이런저런 걸 더하고 빼면 아항, 대회규모에 따른 주관료 비율이 이 정도니 나머지는 제작비 몫이겠구나, 이런 식으로 파악하자니 얼마나 힘이 들었겠는가. 그냥 프로기사 감사 한 분께 부탁할 수 있다면 간단할 노릇을. 나라에서 예산지원도 받고 문체부 관할 재단법인체인데, 한국기원도 사립유치원처럼 이제는 투명하게 쓰임새를 오픈하는 방향으로 가야하지 않을까. 이제부터 공개하는 수치는 다소 부정확할 수 있다는 걸 미리 고백하고 있는 거다. 그러니 한국기원의 반론 언제든 실어드린다. 이것도 무조건 ‘가짜뉴스’라고 몰아붙이며 우물쩍 말로 넘어가려 하지 마시고 이건 그냥 자료를 공개하시면 된다.

오늘은 주관료는 거론하지 않고 기전예산에서 떼고 있는 바둑TV 제작비만 다루겠다.

▲ 2015년 8월13일 한국기원은 바둑기자들을 불러 새 바둑방송을 만든다고 공표하고 이 시점에 한국기원이 바둑방송을 설립하는 이유를 설명한 바 있다. 이 자리에는 송필호 바둑채널 사업단 총재 보좌역(당시 중앙일보 대표이사 부회장)과 박치문 바둑채널 사업단장(한국기원 부총재), 유창혁 준비위원(현 사무총장) 등 새 방송출범을 이끌 주요인사들이 자리했다.

바둑TV 제작비, 최고 50%까지 뗐다

▶ 외국에서 투자해 올해 시작한 A기전은 기전예산 2억원에 방송제작비로(자기들이 CJ 바둑TV에 일찍이 권한 협찬고지비 명목으로 떼고 있기나 할까) 대략 10~20% 사이에서 떼는 듯하다. 중간치 15%로 잡으면 제작비로 3천만원 이상 책정했다는 얘기다. 총 예산이 2억원쯤 되니 그나마 이런 기전은 주관료에 10%가 넘는 제작비를 떼어도 견딜만하다.

A기전의 총 판수는 17국이다. 보통 제작비 총액은 판당 얼마씩으로 책정해 정한다. 예전 CJ 바둑TV 관계자에게 문의하니 그때 자기들은 판당 100만원~150만원 잡았는데 이것도 많다면서 3%로 줄이라 하지 않았느냐는 볼멘소리를 한다. 3천만원이면 판당 200만원씩 제작비를 잡았다는 얘기다. 200만원이면 최상급으로 매긴 것이라며 예전 바둑TV 관계자는 더 분개했다.

▶ 지난해 시작한 제한기전 B기전의 규모는 1억3천여만원이다. 놀랍게도 여긴 20%가 넘는다. 통상 20%를 책정하는 주관료보다 방송홍보비(제작비)가 더 많아 보인다. 몫을 크게 잡는 우승, 준우승 상금(4천만원)을 뺀 나머지 대국료 총합이 3천200만원인데 내 계산이 맞다면 제작비가 이와 비슷했다. 이렇게 소규모 기전일수록 재주 부리는 존재는 뒷전이고 좌판 깐 쪽이 더 챙기고 있었다.

▶ 희한하게도 주관료를 받지 않는 기전이 있다는 풍문을 들은 바 있다. 첫해 아마추어대회로 시작한 C기전의 예산규모는 1억원이었다. 올해엔 더 키워 1억4천만원 규모의 프로대회로 만들었다. 그런데 더 놀랍게도 1회 대회 때 바둑TV가 가져간 제작비는 무려 50%가 넘었다. 1억 대회에 5천만원 이상을 챙겼다는 얘기다. 입이 떡 벌어질만한 이 정보를 어떻게 아느냐고? 바둑계는 태평양처럼 넓은 동네가 아니다. 밥자리며 술자리며 한다리 두다리 건너면 저절로 듣게 되는 얘기다. 구멍가게 같은 사이버오로지만 경영에 관여해봐서 아는데(^^;;) 흔히 한번 책정한 액수는 외부적인 변수가 생기지 않는 한 어지간하지 않고서는 스스로 바꾸지 않는다. 그렇다면 1억4천만원으로 예산이 는 2회 대회에서 1회 대회 제작비만 챙겼다 해도 35%를 상회한다.

아무리 주머닛돈이 쌈짓돈이라지만 한국기원 사무국과 프로기사들을 위해 장전해야할 주관료 한푼 떼지 않고 이런 식으로 제작비를 챙겨준다면 바둑TV 프로그램 제작을 위해 기전을 만들었다는 소리를 들어도 할말이 없을 것이다.

▶ 아마추어대회(정확히 얘기하면 17세 이하 청소년 프로암대회)는 어떠할까? 김성룡 9단이 적극 추진하다 미투로 중도하차하면서 팀구성에 난항을 겪었던 조아바이톤배 루키리그의 예산은 정부에서 지원받은 1억여원에 8개팀 참가금 4천만원(각 500만원), 여기에 대회스폰서인 조아제약이 후원한 5천만원을 더하면 1억9천만원쯤 된다. (죄송하지만 이 대회는 정부지원금 1억원을 종잣돈 삼아 시작한 것이라 기전명을 밝혀도 무방하리라 생각한다.)

8개팀이 총 14라운드 168국을 둔다. 정규리그 대국료에 1천850만원(승자 8만원, 패자 3만원) 지출하고 순위상금으로 2천만원, 감독비로 4개월 총액 150만원 준다니까(1천200만원) 대략 이 경비가 5천만원이다. 나머지 1억4천만원으로 개폐회식을 포함한 지방투어 등 진행비로 쓴다. 상당한 액수다. 이 액수에서 미래 바둑유망주를 육성하겠다며 정부 지원금으로 만든 대회임에도 주관료를 뗐으려나? 정부에서 주는 돈은 방송제작비 같이 다른 용도로는 쓸 수 없다. 따라서 주관료나 제작비를 정붓돈 1억에서 뺄 순 없을 것이니 조아제약이 후원한 5천만원과 참가금 4천만원에서 책정할 수밖에 없다.

정말 거론하고 싶은 건 따로 있다. 루키리그 같은 대회는 겉치레 홍보보다 실속이 중요하다. 아이들이 진득하게 한판이라도 더 실전경험을 쌓도록 기획하는 게 대회목적에 들어맞는다. 그런데 제한시간 20분에 40초 초읽기 3회다. 속사포 육성하나. 바둑TV용 깔맞춤 속기전으로 기획한 건가? 루키리그 같은 대회까지 바둑TV로 꼭 방영해야 하나. 제작비를 아끼면 대회기간이 좀더 늘어지더라도 더 많이 둘 수 있게 기획할 수 있다. 이 돈으로도 모자라면 주관료를 적게 받거나 안 받으면 된다. 이미 주관료를 감해준 사례가 있거늘 루키리그 같은 대회까지 적잖은 주관료를 받아내는 건 어린애 코묻은 돈 챙기는 격이다. 국가대표 후원 음료기업인 조아제약이 5천만원을 기꺼이 후원한 원 의도가 어디 바둑TV를 통한 홍보에 있었을까.


'빅픽처‘의 숨은 그림, 바둑TV에 주목하는 이유

3년전 CJ로부터 바둑TV를 가져올 때 한국기원이 내건 명분은 바둑 공영방송, 공익방송을 추구하겠다는 거였다. 이윤추구를 우선하는 사기업은 시청률에 따라 배분받는 수신료에 매달리기에 젊은 바둑층을 끌만한 프로그램 제작에 등한할 수밖에 없다. 그렇지만 한국기원은 그렇게 할 필요가 없다는 논리로 ‘바둑인구 개척 역할’을 강조하기도 했다. 지금 그러한가? 수익에 초연한가?

한국기원은 바둑TV 경영권을 이양 받으면서 한해 20억원씩 4년간 대가를 지불하기로 했다. 올해말이면 60억원을 갚고 내년말이면 부채에서 벗어난다. 한국기원 바둑TV 제작본부는 매년 20억을 갚기 위해 허리띠를 최대한 졸라매야 하는 구조다. 연간 20억원을 남겨야하는 건 기본과제이고 그 외 인건비를 포함해 어떻게든 적자를 내선 안되는 게 최대과제다. 이런 상황에서 과감한 투자는커녕 시청률에 초연한 프로그램 하나 마음 먹을 수 있을까. 중계 위주로만 편성해도 한해 20억원 이상 아웃풋이 가능한 건 기전예산에서 대부분의 제작비를 보전받은 덕분이다. 한국기원은 예전 CJ가 이렇게 할 때 ‘땅 짚고 헤엄치는 식’ ‘무임 편승’이라 비난하고 결국 내놓게까지 하지 않았나. 그러고선 80억원을 얼추 청산할 때가 되자 ‘빅픽처’라는 구상을 내세워 별도 분리할 의사를 공공연히 내비추고 있다. 지금 바둑계가 걷잡을 수 없이 혼란스러워진 건 미투 대처미숙에 이어 드러난 빅픽처의 이면을 읽고 있기 때문이다.

(추신) 한국기원과 기사회에는 프로기사 감사가 두 분이 있다. 특히 기사회 회장과 감사는 프로기사들의 권익과 직결되는 제작비 부분을 정식으로 감사청구해 살펴볼 것을 권한다. 진짜 제작비를 3%만 떼고 있는지.
  • 페이스북
  • 구글+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트위터
┃꼬릿글 쓰기 동감순 | 최신순    
바닷가手談 |  2018-10-29 오전 9:43:00  [동감0]    
토 황소 격문/ 인용

00 출신이 무엄하게도 00을 노려 00을 침범하고 00을 더럽혔다. 악행 한 죄는 천하 사람
들이 모두 알아 백일하에 밝혀졌다. 땅속 귀신들도 벌써 등 돌리고 의논하고 있다. 좋은
말할 때 개과천선 하라. 어리석은 생각을 고집하며 여우같은 마음을 갖지 않도록 하라

결국 한기는,
여우같은 마음으로 대응하는구나!


푸른나 |  2018-10-29 오전 7:42:00  [동감0]    
글쎄요. 노영하 9단의 글이나 이런건 의도가 없는 순수한 글로 보이나 정용진 기자(?)님의 글은 의도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단지 한국기원의 문제점이 더 많기에 지지를 받는거 뿐이겠죠.
자객행 |  2018-10-28 오후 6:23:00  [동감0]    
유창혁 총장 급하긴 하셨나 보네요. 이런 문자 기사님들에게 돌리셨습니다.

(내용)
가짜뉴스와 유언비어로 바둑계는 물론이고 기사들간에도 분란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한국

기원의 각종 회의와 자료를 녹음하고 외부로 유출하는 과정에서 기사들까지 이용하고 있
는 실정입니다.

바둑계에 너무 많은 폐해를 끼치고 있는 곽민호 대표와 정용진 상무가 사임한다면 저도 사

무총장직에서 물러나겠습니다.
자객행 애들 장난하는 것도 아니고 가짜뉴스 생산지면 고소하면 그만인것을 니들 관두면 나도 관둔다??? 유총장이 프로기사들 망신 시키는 걸 아셔야 합니다. 손근기는 시위자들이 오로 사주 받고 한다 기사글에게 떠벌리고 다니면 연임 운동한다는데 ... 에라이  
자객행 유치해서 말이 안나오네 이런 작자들을 상대로 지난 몇개월을 개거품을 문 내가 한 심합니다^^""  
무료접속 이젠 하다하다 물귀신 작전까지 나오네. 진짜 코미디도 이런 코메디가없네 고삐리마냥 삥ㅇ뜯기에서 물귀신 작전까지 다음은 뭐가 나올지 진짜 그것이 궁금하다  
위대한쇼맨 |  2018-10-28 오후 3:36:00  [동감0]    
(요 아래 sykim7이란 분이 단 댓글에 대해).....한국기원이 일케까지 독주 독단 독횡하게된 것은 그간 견제세력이랄만한 세력조차 없었기 때문입지여. 무주공산이었지여....그런 관점에서 각 언론사의 바둑기자들....바둑언론들 모두 부역자까진 아닐진정 미필적고의의 조력자 방관자라고 혀두 반박 몬할거임다. 그들도 적폐세력이지여. 보세여...사태가 이 지경이 되도록 팩트라두 제대로 쓴 바둑기자 얼매나 있나여? 다들 모른채 눈치만 보구 입에 자크채우고 있잔여. 바둑역사상 첨으로 팬들이 시위를 하구 기사들이 부총재 사무총장 기사회장까지 싸잡아 한목에 탄핵안에 해임안까지 상정허구 있는디두 말임다. 이 자체만으로두어느쪽의 잘잘못을 떠나 어마무시한 사건입지여...것두 바둑역사상 초유의 사건 아잉교? 근디도 언론...기자들은 모르쇠루 일관허구 있지라. 이러니 기레기란 조롱 듣는거임다. 바둑만 열라 두고 강좌나...재밋는 칼럼 뭐 이딴거만 올려야 순수한 바둑사이트 역할이라 말해선 곤란헙지여.
자객행 못알아먹어유, 이 글의 기율은 1차 2차 예선 대국료 모두 없애고 상금도 적당히 하고는 나머지는 경비 바둑방송 제작비등은 최고화 해서 방송 수입 잡아 빛 갚는데 쓰는 것은 아니냐 그런 의문인데 엉뚱한 말꼬리 잡고 본질을 흐리니...  
자객행 |  2018-10-28 오전 6:10:00  [동감0]    









(김지명 글 )처음 쓰는 글 입니다. 요즘 바둑동네 상황이 고구마 물없이 두개 연속 먹은 느낌이라 ... 가만히 조용히 있기에는 체할것 같아 한마디 합니다.


어느 체육 단체가 티비 채널과 인터넷 사이트를 가지고 있습니까?

체육단체(체육이라면) 는 선수들을 보호하고 보급에 주력 해야 합니다.
상식 이지요.
사업을 벌려서 수익을 내는곳이 아닙니다.

방송 매체는 많으면 많을수록 보급에 발전에 도움이 됩니다. 야구는 여덟개 방송국에서 동시에 중계를 하기도 합니다. 후발주자인 당구 마저도 온갖 채널에서 중계를 합니다.

어느단체도 직접 방송 하지 않습니다.
KBO 가 방송국을 직접운영한다면 과연 다른 방송국에서 비중있게 야구방송을 할까요?
자유 경쟁을 해야 발전하고 새로운 팬들이 유입 됩니다.

당연하게 관련선수, 관계자 일자리 등 시장이 넓어집니다. 역시 상식 입니다.
바둑 단체는 회사가 아닙니다.
수익을 내서 챙겨야 하는곳이 아닙니다.

바둑동네 십년전만 해도 큰 경기는 전 바둑사이트에서 경쟁적으로 생중계를 했지요.
해설자가 모자랐습니다.

지금은 어떤가요?

시대가 변하니까 라는말은 변명에 불과합니다.
당시에 다 우려하던일 이었습니다.
결과는 예상대로 입니다.

망하지 않으려면 많은 방송국과 많은 사이트가 생겨야 합니다.
그래야 많아진 프로기사 ,바둑전공 학생들,그리고 바둑 좋아서 바둑계에 있는 사람들이 살아갑니다.

인정 할것 인정하고 사과할것 사과 하는 상식있는 운영을 기대하는것이 무리일까요?
자객행 수십년 바둑방송 종사자 김지명님이 한 마니 언급하신 내용입니다. 완전 거꾸로 가는 바둑방송을 지적합니다.  
高句麗 상식선에서 일을 해야하는데 상식을 벗어난 행동을 합니다 그리고 하는 말이 시대탓 합니다  
무료접속 |  2018-10-27 오후 5:59:00  [동감1]    
고삘이들 학교에서 삥 뜯듯이 돈 뜯어내는구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
younggest 이렁 패 주길넘들,,,,,,아휴 분하네... 조폭,양아치가 따로 없네.....  
sykim7 |  2018-10-27 오후 3:31:00  [동감3]    
오로 정용진 기자에게 한 말씀 드립니다. 귀하께서 올리는 글이 많다보니 글의 취지를 알겠습니다. 본인은 바둑 그자체를 우리의 정신을 healing 하는 취미로 아는 애기가로서 나이 30이 지나서 현재 9점 이상이 늘도록 순수하게 정진해왔읍니다. 우리 주위에 대부분이
저와 같은 생각으로 바둑을 대하고 있으며, 그것이 바둑이 가진 가장 큰 장점으로 압니다.
바둑이 가진 이런 순수한 특질이 귀하께서 한국기원(특히 송 부총재)과의 마찰로 인해
망가지는것 같습니다. 한국기원의 잘못은 귀하가 많이 열거하셨으니 모르는바 아니나,
더이상 오로뉴스나 팬들을 선동하는 글을 올리지 마시고, 직접 대면해서 해결하는것이
옳습니다.오로 회사 자체 문제를 더 이상 객관화하지 마십시요. 예전에 좋은 뉴스,칼럼
을 보고 싶습니다. 그동안의 심적 고통은 충분히 이해합니다. 감사 ㅅㅅㅅㅅ.

반상진공 아주 가증스런 狡言怜色을 잘도 나발대누만...정기자 기사마다 이짓거리네.. 니가 바둑인들의 수준을 개돼지로 보나본데...바둑인들중엔 너보다 더 학식과 품격이 고매한 분들이 태반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어디서 홍가 종놈이 설쳐!! 썩 꺼져라!!  
바둑산맥 힘없는사람이 언로를 통하지않으면 어떻게 강자에게 대항할수있나요?지성을 갖춘걸로보이는 분이 뻔히 보이는 수작으로 사태의본질을 흐리게하고 본말을 호도하는듯하는것은 비굴한 이시대의 지식인을 보는것 같아 마음이 아프네요..바둑의 본질이 순수하다고 하시면서 한국기원집행부의 작금의 횡포를 보고 눈감아라하는것 은또 무슨 궤변인지요???  
자객행 바둑계 원로 한분 말하더군요. 일도 이상하게 하면서 사방에 적만 만든다고.. 진도개를 잘못 건들어 놓고 절절 메는 모습이 기관입니다.  
봄가동 바둑공부만 하지 마시고 사회학 공부도 병행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백상아리 |  2018-10-27 오후 2:00:00  [동감1]    
김성룡을총장으로(결자해지) 마효춘을총재로(외국인감독) 영고수를부총재로(오로발전)하면 모든게 해결될듯합니다...
여현 |  2018-10-27 오전 10:39:00  [동감0]    
음~~그러니까 한국기원이 복마전이구만요.
총재야 저런 사정까지는 몰랐을 것이고
호가호위하는 小魔鬼(소마귀) 송필호와 유창혁 작품인가요?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정책과 행정.
그 앞에서 열심히 달리며 짖어대는 주구(走狗) 손근기
여현 산적들은 산채 인근 길목을 지키며 통행세를 받는다. 시장통 깡패들은 상인들로부터 자릿세를 걷는다. 조폭들은 나와바리 내 유흥업소로부터 보호비를 뜯어낸다. 한국기원은 주관료라는 삥을 뜯고 바둑TV는 제작비란 삥을 뜯는다는 소리인데... 이 삥은 투명하게 쓰이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대개 요런 돈들은 요상하게 쓰일 때가 많죠.  
반상진공 홍총재가 모르면 말이 안되죠...바둑티비를 독립시킨다는건 손안대고 한국기원을 이용해 홍총재 방송 늘리는건데요...  
510907 |  2018-10-27 오전 5:54:00  [동감1]    
유총장님 소통하세요 한국기원의 주인인 선후배 기사님들과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시고 그들의 중지를 모아서 결단을 내리셔야 됩니다 시기를 놓치면 후회 하십니다 욕심을 버리세요 대화하세요 그리고 결심하세요
바둑정신 |  2018-10-27 오전 1:34:00  [동감0]    
내고향마을 |  2018-10-26 오후 11:52:00  [동감2]    
유창혁 손근기 바둑에서 매장시킵시다
홍석천 그 똘마니들은 바둑게 발 못붙히게 합시다
형남 |  2018-10-26 오후 9:12:00  [동감4]    
정용진님에게
진실앞에는 적이 없습니다.
님의 돌팔매가 홍석현과 그 권력을 꿰. 뚫. 을려면
진실이외는 아무것도 무기가 될 수 없습니다.
용기를 가지고 분투하시길 기원합니다.
likee |  2018-10-26 오후 7:43:00  [동감2]    
대회 상금은 바둑기사 몫인데 상금에서 바둑티브이 제작비를 가져가
네. 날강도가 따로없군. 바둑티비는 광고나 수익사업으로 운영을 해야
지 이게 무슨 경우 ? 홍석현 이하 회장단이 썩어도 한참 썩었군
한옥에살자 |  2018-10-26 오후 7:32:00  [동감3]    
홍석현,유창혁, 부총재 및 손근기 그리고 그 똘마니들 모두 물러가라
니들이 뭔데?
바둑판에 돈벌이 할려구 뛰어든 니들은 당장 나가라!!!!!!!!
니들이 바둑을 돈벌이 굿판으로 생각하는데 난 평생을 취미로 살아온 사람이다
바둑이 있기에 행복했고, 소박한 맘으로 즐기는데
니들이 뭔데 바둑판을 엎어버리는가?
홍가야?
니 돈벌이 할 곳이 많은데 왜 하필이면 순수한 바둑판인냐?
창혁,근기야?
니넘들은 바둑판을 더럽히는 아주 나쁜 놈들이다
프로기사란 넘들이 바둑을 이지경으로 만드냐?
나 같으면 x물고 자살할 것이다
니들이 현재 얻는것이 니들 평생 아니 사후까지 욕 쳐 묵을 것이다
제발 정신차려라
younggest |  2018-10-26 오후 7:16:00  [동감0]    
*도 모르고 탱자탱자 하네....
바닷가手談 |  2018-10-26 오후 6:39:00  [동감0]    
토 황소 격문/ 인용
00 출신이 무엄하게도 00을 노려 00을 침범하고 00을 더럽혔다. 악행 한 죄는 천하 사람
들이 모두 알아 백일하에 밝혀졌다. 땅속 귀신들도 벌써 등 돌리고 의논하고 있다. 좋은
말할 때 개과천선 하라. 어리석은 생각을 고집하며 여우같은 마음을 갖지 않도록 하라

결국 한기는,
여우같은 마음으로 대응하는구나!


영인신봉 |  2018-10-27 오전 1:19:00  [동감2]    
:지금 바둑계가 걷잡을 수 없이 혼란스러워진 건 미투 대처미숙에 이어 드러난 빅픽처의 이면을 읽고 있기 때문이다.:
의미심장한 얘기같습니다.
이사장제를 폐지 할 때부터 수상했지요.
3쿠션 |  2018-10-26 오후 4:04:00  [동감3]    
갈수록 개판이고 파면 팔수록
더러운 종자들 집단이 한국기원이네..
자객행 |  2018-10-26 오후 3:59:00  [동감2]    
결론은 대회 총 예산에서 바둑티브이 제작비로 많게는 상금보다도 배보다 배꼽이 큰 그런거다 ??
풍파 |  2018-10-26 오후 3:12:00  [동감1]    
한국기원은 감사원 감사 대상이 아닌가?
궁금 하네요,
뭐든지 투명하게 경영해야 할 한국기원 사무국이 이렇게 주먹구구식으로 경영 하다니
바둑도 주목 구구로 두진 않을터
지금이라도 감사를 통해 명확히 밝히고 투명경영의 기틀을 마련 해야 된다.
태극유연 |  2018-10-26 오후 3:04:00  [동감2]    
으이그 하는 짓거리들이..
왜이렇게 뭐가 불투명한겨??
이세돌9단이 몽니 부린 이유가 있었어.. 이런 복마전도 없다..
어디서부터 메스를 대야할지 견적이 안나온다. 견적이.. ㅉㅉㅉ
likee |  2018-10-26 오후 2:16:00  [동감3]    
문죄인 측근들이 경제뿐 아니라 바둑 스포츠 문화계까지 말아먹는구
나.
태극유연 적당히 합시다. 바둑기사에선 바둑과 관련된 사람만 언급하세요..  
한옥에살자 지랄발광은 니 혼자 해라!!!!!!!!!!!!!  
likee 한옥에 니는 기본이 안된 인간이구나 아무데나 반말에 지랄발광이 모 냐 ? 니가 지랄 발광이구나. 조금의 기본도 안된 넘  
510907 타인의 기본을 말씀하시기 전에 자신을 되돌아보세요 관련없는 정치 애기끌어다 부치시고 또한 백번양보 해도 감옥에 있는 전임 대통령들 보다야 낫지 않겠어요  
반상진공 대통령을 죄인으로 부르면 라이키님 인격이 고매해지남?무식한 털딱으로 보이지.. 정치얘기는 정치기사에 가서 하기를...그래야 당신이 정상으로 보이지... 참..대통령 존함은 제대로 부르고...초딩도 그러지 않소!!  
2129ALO2 리키가 현대통령을 죄인이라 뒤집어씌우는데, 종북놀이 즐겨하던 고영주 김기춘 홍발정..들과 친구 먹는 녀석일까? ......... 리키야, 너가 그리 경제팔이로 전환했다고 해도 종북놀이 안보팔이 하던 녀석들 패거리임을 모를줄 아나? .......... 그렇다면 쥐 닭 그리고 닭까귀 전두마에 대해서 함 말해볼련? ....... 리키야, 니 그럼 안된다. 명심하그라. ........ 너거들 숫법의 등장 순서가 밀실행정/종북놀이/안보팔이/경제팔이/고소남발/역사왜곡/가짜뉴스... 정해진 순서 아니더냐? ............. 리키야, 바둑 두는데 왔으면 점잖게 놀아야지, 왠 무대뽀 정치색깔로 갑자기 대통령을 죄인이라카나? 그라고 리키야, 홍씨가 아무리 청와대에 친근한 척 들이밀려 해도 기름이 물에 겉돌듯 잘 받아주지 않는 모습도 안보이냐? ........... 장님인가 사팔뜨기인가? 리키, 안과부터 다녀와라..  
봄가을동화 |  2018-10-26 오후 2:13:00  [동감1]    
대부분 뒷배경에는 경제적인 이유가 큰 원인이죠.
高句麗 |  2018-10-26 오후 1:48:00  [동감0]    
바둑TV그냥 폐쇄하는것이 나을거 같아요 바둑TV없어도 바둑두고 공부하는데 지장없어요
오히려 바둑TV없을때가 더 잘 돌아간거 같아요
fruc온달 |  2018-10-26 오후 1:13:00  [동감1]    
바둑 TV, 월간바둑, 그게 무슨 수입이 될까요? 저는 평소에 수입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해 왔고 맨날 (정치나 기업에게) 구걸하다시피 얻어서 운영할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의외로 수입이 좀 있었던 모양이네요. 참 수입이 있었다니 기적이네요. 기적... ㅎㅎㅎ ^^... 사회적 풍운으로 별처럼 자리잡기 못하면 그 종사자분들께서 깊이 반송하고 새 시대에 맞게 도약해야 한다고 저는 봅니다. 지금으로서는 빵점이라고 생각하는데... ㅡ.ㅡ...
高句麗 |  2018-10-26 오후 12:39:00  [동감2]    
바둑TV 80억 빚 한국기원이 다 갚고 한국 기원으로 부터 독립하려면 한국기원에 80억은 지불하고 독립해야 한다 맞는거 아닌가?
그냥 한국기원 돈 80억 꿀꺾하고 한국기원으로 부터 독립하려는건가?
그럼 한국기원은 80억 돈만 내고 바둑TV는 누구거 되는건가?
그것도 궁금하네
베트남전쟁 아니 할말로 현재 바둑 TV값이 80억만 할까요? 최소 3백억 이상 가치가 있을것 같고 미래 가치까지 감안하면 그 몇 배의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물론 한국 기원이 전면적으로 바둑 TV에게 지원을 한다면... 그러니 홍석현 중앙일보가 군침을 흘리고 무리수를 두는게 현실적으로 맞는 이치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홍석현이 아주 약은 넘이지요.. 저런 탐욕에 휩싸인 넘을 총재라 앉혀 놓고 있으니 어물전을 고양이에게 맡긴 꼴이 되었습니다.. 그런의도의 홍위병에 유창혁과 손근기가 있는 것이고.. 아무리 기사들이 어린 분들이 많다고 하지만 어리다고 해서 자신들의 미래에 대해 이리 무관심하면 자업자득 아닐까요? 어린 기사들도 자신의 문제로 직시 하고 정신 차려야 할 듯..  
高句麗 |  2018-10-26 오후 12:36:00  [동감2]    
그러게요 바둑TV인수한거 한국기원의 돈으로 빚 다 갚아 가니까 이제 독립해서 밖으로 돌린다네요 이러다가 중앙이 인수하면 중앙이 공짜로 가져가는건가?
아니면 한국기원이 갚은 빚 80억 지불하고 가져가는 건가
이것도 궁금하네요

나는 그냥 공짜로 가져가려 할거 같은데
대자리 |  2018-10-26 오후 12:23:00  [동감0]    
점입가경이네.
이제 바둑티비 인수까지 나오네.
내가 보기는 바둑티비는 외부 기업이 하는 게 더 잘할 수 있고,사이버 사업은 인건비 등 따로 비용들여 별도 법인이 하는 것보다 한국기원 자체 사업부에서 하는 게 더 효율적이라 본다.그냥 자기 밥그릇만 말하는 건 이해한다만 너무 나가지는 말자.모냥 안 난다.
高句麗 자기 밥그릇만 말하라고요? 자기 밥그릇이 걸려있으면 자기 밥그릇이 걸려있어서 시비건다고 여론을 형성하고 하고 밥그릇과 관련없는말 하니까 자기 밥그릇만 말하는거 이해가 간다식으로 트집잡네요 기자가 자기 밥그릇 챙길려고 기자 씁니까? 자기 밥그릇과 관없으면 비판하지 말라는 거네요 그게 기잡니까? 말되는 소리 해야지 유치원보다 더 유치한 말씀하시네  
위대한쇼맨 에이그...자리야 자리야 대자리야. 아는척 나서더라두 낄데 안낄데 자리 봐가믄서 나서라혔자나 행님이....저 글이 바둑티비 인수를 논하는거더냐? 해독능력하구는 참. 똥묻은 개가 겨묻은 개 나무라며 방송 가져오더니 지들은 지들이 나무란거보담 더 무식하게 제작비 삥뜯는다는거 아니냐. 그람 외부서 운영혀야한다구 마구잡이로 주장하는 니는 외부로 내돌리고도 저런 식으로 삥뜯어 땅짚고 헤엄치기로 해두 괘안타는 야그니? 저런식이면 내가 운영해도 수십억은 남기것다. 저 글은 프로기사들 권익과 권리와 직결되는 문제잔니. 그런것에 앞장서야할 사람이 유창혁총장인데 기사총회에서 거짓말이나 일삼구 있구. 대자리 니는 그런 분별을 할 생각은 안코 오직 정씨 글 까대기할 궁리나 하니...이건 씹기 위한 태클....반대를 반대를 하더라두 좀 경우를 봐가며 수준있게 하믄 안되것니? 수준이 안되믄 찌그러져 있덩가. 찌질헌것두 한두번이어야 봐주지 원.......  
대자리 지 밥그릇 안 걸렸 땐 왜 조용했나. 내부적인 문제가 이제와서 생긴 것도 아니고. 나는 애당초 바둑티비 인수는 잘못된 거라고 주장한 사람이야. 오로 포함 다들 잘한 일이라고 했지. 인수가 잘 된 일이면 내부적인 문제는 일차적으로 그 구성원들이 개선해 나가야 할 문제라는 거지.진즉에 있었던 문제를 이제와서 뜬금 없이 자신은 마치 정의의 사도인 양하는 게 얼척 없다는 거다.바보들아,  
위대한쇼맨 오로 포함 다들 잘한 일이라고 한 기사 어디있니? 3년밖에 안된 얘기니께 함 제시해줘봐봐. 검색해두 안보잉게. 글고 니 지금 바보라구혓니? 내부적인 문제가 이제와 생긴것두 아니구 진즉에 있었던 문제라고 말하는거 보니 니 짐작대로 바둑계 내부사람 맞구나......글치안타믄 니는 우째 진즉부텀 있었던 문제였는지 그리 잘아누 신기하데이. 딱걸렷쓰~. 저글 쓴 기자두 내부정보 접근 못해 힘들었따는디 참말로 신기하데이....글고 내부적인 문제는 일차적으로 내부구성원들이 해야만하는겨? 그라믄 박근혜최순실 문제두 내부구성원들이 해결할때까정 썩어문드러질때까장 냅두는게 정의여? 그람 진즉에 알구있었던 대자리 니가 좀 나서지 않구서리 지금까장 뭐했냐? 낄데안낄데 온동네 자리 끼어들어 댓글이나 깔장대구 자빠져서.......대자리 정의의 사도님아~ 니가 정의를 부르짖고자 온동네 낄데안낄데 이딴식으로 낄 시간에 단 항개라두 안쓰구 입에 지퍼채우고 있는 바둑담당기자들에게나 따리붙어 목소리 함 높여봐바. 지금이라두 항개라두 쓰는 기자양반한티 스토커처럼 깐족대지말구 말여.  
高句麗 그러게요 왜 이제라도 고발해야지 고발안하느냐가 아니라 왜 이세서야 고발하느냐 왜 계속 덮고 가지 않느냐로만 계속 트집잡네요 이말 한두번도 아닌거 같은데  
자객행 |  2018-10-26 오후 12:14:00  [동감8]    
(김덕규) 기전에서 몇 %를 제작비로 떼는지 모른다고 했는데...질문 좀 합시다 좀 막지 말고...

(유창혁) 단둘이서 대화하지...

(김덕규) 단둘이가 아니라 이건 공개적으로 알아야 할 사안이라고. 총장님하고 나하고만 알 사안이 아니라니까 그러네.

(유창혁) 말씀하시죠.

ㅎ 김사범님은 멋지고 누구는 뭐하시는거여... 희극적인 장면으로 압권입니다^^:;
자객행 오늘 저녁이면 또 오리사리의 극치의 해명서인지 설명서인지 나오겄네요.  
자객행 (김덕규) 그러니까 내가 질문하는 것은 제작비라고 해서, 기전에서, 말하자면 표현에서 좀 그렇습니다만 속된 말로 기전에서 제작비 삥을 뜯었어요. 그게 얼마냐 그거죠. (손근기) 그건 제가 정확히 파악하고 있지 못... (김덕규) 그런 식으로 흑자를 냈다면 그럼 그걸 건실하게 운영했다는 표현을 쓰면 안되죠.  
자객행 이 대목은 살짝 더 웃기죠^^ 손근기 왈 바둑티브이는 건실하게 운영되고 있다.  
나쁘진않아 속이 시원한 일갈이에요 멋지십니다  
올라프01 ㅎㅎ 인정합니다 쓰리쿠션 제대로 돌리면서 말도안되는 해명하겠죠  
FirstPage PrevBlock   1 . 2   NextBlock LastPage












* 띄어쓰기 포함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000 / 400바이트)
대국실입장하기
다운로드 이용안내 고객센터
정회원가입
오로볼구매
가장 많이 본 기사
스폰서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