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o 세계 인터넷바둑의 허브
  • 겜임&채널
터키바둑계의 큰별 '케렘' 바둑협회장 인터뷰 (터키2편)
Home > 컬럼
터키바둑계의 큰별 '케렘' 바둑협회장 인터뷰 (터키2편)
2014-09-24 조회 7606    프린트스크랩
▲ 지구에서 가장 멋진곳 카파도키아를 옴몸으로 느껴보자


  카파도키아의 진풍경 


케렘과 함께 밸리의 굴곡 사이클 도전성공!  


이 세상에는 그런 곳이 있다. 사진을 아무리 많이 보아도 아무 감흥이 없었지만 막상 그곳에 가보니 자연이 만든 풍경 앞에서 입을 다물 수 없이 온몸이 굳어 버리는 곳. 터키 카파도키아는 지구가 품은 가장 경이로운 풍경을 필자에게 선사했다.

 

이 지역은 수백만 년 전 화산 폭발과 대규모 지진활동이 있은 후 오랜 풍화작용을 거쳐 독특한 암석군이 만들어 져서 관광객들에게 아주 인기가 좋은 곳이다. 한국말로 쓰여진 투어도 많이 볼 수 있다. 터키 아이스크림집에서는 필자에게 쫀뜩쫀뜩 아스크림이라며 귀여운 한국어로 장사를 하기도 한다.

 

멋진 곳엔 멋진 사람이 있다. 이 사람 없으면 터키바둑계는 굴러가지 않는다. 18년 동안 터키바둑협회장을 해왔고 인생을 진정 즐길 줄 아는 그의 이름은 케렘. 기타치면서 노래하는 모습은 모두를 사로잡고 그와 대화할 때면 유쾌함이 펑펑 쏟아져 나온다. 카파도키아에서 여행사를 운영하고 있는 그를 만나 인터뷰 시간을 가져 보았다.



인생을 진정 즐길 줄 아는 남자, 케렘 


- 바둑은 언제 시작했나요?

1989년에 Middle East Technical 대학교를 다닐 때 학교에 있던 바둑클럽에서 배웠어요. 그때 바둑클럽이 Zen 철학의 이야기로 홍보를 했는데 제가  Zen철학에 푹 빠져 있었을 때여서 관심을 끌었죠. (Middle East Technical 대학교는 터키 최고의 대학이고 바둑클럽 역사도 가장 길다.)

 

- 터키 바둑인구는 얼마인가요?

유럽바둑협회 데이타베이스에 등록되어 있는 멤버가 1000명 이상이며 바둑을 둘 줄 아는사람은 이보다 훨씬 많겠죠. 1994년 처음 터키챔피언대회가 열렸을 때 고작 12명이 참가했어요. 현재는 참가인원이 100명이 넘고 바둑인구도 많이 늘었죠.

 

- 터키에는 바둑클럽이 얼마나 되나요?

이스탄불에만 여러 개 있지요. 보통 대학교 클럽들이 활동적이고  Ankara,  Antalya, Hatay, Osmaniye 등 10개 이상 지역에 바둑클럽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 터키바둑협회는 언제 설립되었나요?

1994년에 생겼습니다. 제가 1995-2005년까지 회장직을 맡았어요. 그리고 사업을 시작 하게 되어 다른 분께 회장직을 넘겼다가 사업이 어느정도 안정이 되고 나서 다시 바둑협회장 일을 2007년부터 지금까지 해오고 있습니다.

 

- 터키바둑협회 회장을 오래했는데, 어떠신가요?

회장이 되어 일한다는 게 제게 그리 큰 부담은 아닙니다. 하지만 바둑 느는 데에는 도움이 안되는 것 같아요 하하. 행정적으로 해야 할 업무들도 많고 해서요. 그리고 여행사 일을 시작하면서 많이 바빠졌지요사업을 하기 전보다 바둑이 좀 줄었어요. 2017년 터키에서 열릴 유럽피안바둑콩그레스가 끝나면 젊은 친구에게 회장직을 넘기려 해요. 다음 세대를 위해서 말이죠.

 

- 기력은 어떻게 되나요?

터키에서 2단입니다. 타이젬에서는 4, KGS에서 1단으로 두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온라인으로 두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아 그리 많이 두진 않아요. 사람이랑 만나서 얼굴을 맞대고 두는 게 더 재미있죠.

 

- 취미생활로는 무엇을 주로 하시나요?

기타 치며 노래하는 걸 즐겨합니다. 그리고 모든 종류의 게임도 좋아하죠. 바둑, 체스, 포커, 베케몬 등등. 새들이 날아다니는 것, 꽃 보는 것도 참 좋아해요등산은 제게 일이 되었지만 최고의 취미이기도 하죠. ^^ (케렘은 여행사를 운영하며 직접 가이드 일도 한다.)

 

- 주량은?

없습니다. 언리미티드죠. ^^ 설령 취한다 해도 계속 마십니다.ㅎㅎ

 

- 가장 좋아하는 터키음식은 뭔가요?

너무 어려운 질문이네요. 저는 가리는 음식 없이 모든 것을 잘 먹습니다. 그래서인지 딱히 생각이 나질 않네요(케렘은 한국음식도 엄청 좋아한다).

 

- 터키에서 최고의 곳은 어디라고 생각하세요?

제게는 Kackar 산이 최고예요. 참으로 아름다운 곳이죠.

 

- 게임을 좋아한다고 하셨는데, 어떤 게임이 최고라고 생각하세요?

당연히 바둑입니다. 굉장히 깊고 마스터하기 힘들다는 게 매력입니다. 또한 바둑으로 그 사람의 성품을 알 수 있습니다.

 

- 즐겨두는 포석이 있나요?

예전에는 고바야시포석의 변화도를 연구해 즐겨 두었었는데 요즘은 다양한 포석으로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해보고 있어요.

 

- 좋아하는 프로기사는?

다케미야 9단입니다. 그의 스타일은 어메이징해요. 이창호 9단의 두터움과 평온함도 정말 대단합니다.

 

- 터키바둑인들의 특징은 뭘까요?

글쎄요. 정석을 외우지 않고 그냥 둡니다.잘 모르는 것도 있고, 긍정적으로 보면 창의적이죠 하하. 터키바둑인들은 보통 터키에서 열리는 토너먼트에서만 많이 두고 다른 유럽토너먼트는 그리 참가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터키급수가 저평가 되어있는 건 사실이죠.

 

 

- 5년 뒤의 터키바둑계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2017년 유러피안바둑콩그레스가 터키에서 열립니다. 그 시점을 계기로 터키바둑인구도 늘고 터키바둑계가 많이 활성화되지 않을까 싶어요. 아주 기대가 됩니다.


여행을 하면서 다양한 사람을 만나게 된다. 단연코 케렘은 가장 흥미로운 사람들 중 한명 이었다. 그와 사이클링, 달빛걷기, 밸리투어 등 많은 활동을 같이 했다. 둘 다 걷는 걸 좋아해서 계속 걷고, 걷고 또 걸었다. 특히 어둠속 달빛 아래에서 걸을 때를 잊을 수 없다. 평온하고 고요한 깊은 밸리는 필자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었다



바둑은 나의 것 



어둠속 파티에서 기타 띵가띵가~ 



밸리 등산 후 함께 찰칵.

 

  • 페이스북
  • 구글+
  • 카카오스토리+
  • 이메일
  • 트위터
이전 다음 목록
┃꼬릿글 쓰기
자객행 |  2014-09-24 오전 12:06:02  [동감0]  이 의견에 한마디
자정에 두편이 글이 올라오네요 호사 합니다. 터키 바둑에 고대의 바둑까지^^  
北極熊 |  2014-09-24 오전 9:14:04  [동감0]  이 의견에 한마디
파도키아? 카파도키아?  
니코티누스 성경에 '갑바도기아'로 나오는 곳입니다.












* 띄어쓰기 포함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000 / 400바이트)
대국실입장하기
다운로드 이용안내 고객센터
정회원가입
오로볼구매
가장 많이 본 기사
스폰서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