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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 반상을 적극적으로 짜나가라 [2]
초반의 변화는 의식적으로 적극적으로 이끌어내야만 한다. 上手는 그 점을 스스로 자각해야만 한다....[2012.02.29 ]
넓은 세상에서 놀아라. 귀는 좁다. [4]

그러니, 집과 세력 그 보다 높은 조건을 생각하자. 결론을 먼저 드리면 이렇다. 넓은 세상에서 놀아라. 귀는 좁다. 사실 그러하다. 맞바둑에서도 그러하다. 귀의 선호...[2012.01.29 ]

응고를 피하라 - 上手의 입장(2) 
큰 싸움을 하면 반상의 큰 영역이 결정된다. 이는 곧 큰 영역이 결정될 확률을 높인다. 맞바둑에서 대형정석을 취할 경우 반상이 빨리 결정되는 경향이 있는 것과 다름이 없다...[2012.01.16 ]
응고를 피하라 - 上手의 입장(1) 

과연 지금이 더 나은 실력수준에 도달했는가? 그렇지 않다. 단지 그렇게 보일 뿐이다. 공정한 안목을 갖는 것은 어렵다. 승부를 중시하는 세계에서 현재의 지배적...[2012.01.15 ]

두터움은 어디에서 왔나 [2]
21세기 초. 우린 두터움이라는 색채를 통해서 그 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반상의 실제를 그려내고 이미지화하고 있다. 두터움은 일종의 반상의 숨겨진 질서이기도 한 것이다....[2012.01.01 ]
두터움의 추적 [2]
“두터우면 쉽게 공격당하지 않는다.” “두터움은 상대를 공격하는 데 써라.” “이 정석은 요즘엔 백이 좀 두텁다고 보던데.” “미세하지만 두터운 흑이 약간이나마 남을 것 ...[2011.12.30 ]
감성의 환기가 먼저다 (2) [3]
제한된 조건에서는 “최선”이 없다. “최선”이 있기 위해서는, 무엇인가 전제가 주어져야 한다. 예를 들어, “중앙이 변보다 귀보다 중요하다”는 전제가 주어진다면 그 때는 ...[2011.12.11 ]
감성의 환기가 먼저다 (1) [2]

접바둑에서는 “수법의 최선”이 아니라 “태도의 최선”이 중요하다. 왜 그런가? 첫째. 좋은 수의 정의(定義)가 없다. 어떤 수도 주어진 조건 속에서의 한계를 ...[2011.12.09 ]

3점과 4점의 차이 [9]
우리가 살아갈 집을 짓는데 반드시 벽을 세워야 하듯이. 마당을 얻고자 한다면 담을 쌓아야 하듯이....[2011.11.25 ]
중세 명인의 태도, 우리와 다르지 않다 [6]
영원한 것이나 초월적인 것은 해석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시간의 한계 속에서 표현된 것, 그것이 해석의 대상이다. 반상에서 그것은 한수 한수 둘 때마다 드러난다. 해석을 ...[2011.11.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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