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o 세계 인터넷바둑의 허브
  • 겜임&채널
바둑의 재미(승부밖의 즐거움) | 오로광장
Home > 커뮤니티 > 오로광장
바둑의 재미(승부밖의 즐거움)
글쓴이 비카푸리오      조회 443   평점 800    수정일 2018-04-15 오후 2:49:00
조훈현. 유창혁 바둑과   이창호. 마요춘. 고바야시 고이치의 바둑을 크게 묶어본다면  외향적 기질과  내성적 기질로 거칠게 나누어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이들은 아날로그 세대들이었죠.

80년대 이후 그리고 90년 대 이후 태어난   이세돌.구리. 신진서.커제는  외향적이고 활달한 기질들입니다.  디지털 세대들이지요.

2000년대 이후  세대들은 또 어떤 기질의  유형이 득세할런지 궁금합니다. 
조심스럽게 예측해 본다면   그 이전 세대들에게 적용해 보았던   외향성.내향성이나 아날로그..디지털 기준이 아니라  그것들이 별로 의미가 없는  알파고형 두뇌의 소유자들이 아닐까 합니다.

글자 그대로  스마트한 아이폰 같은 사고에 걸맞는 기질들이  선두를 이끌지 않을까요

오늘도  누군가와 대국을  했는데  문득  얼굴도 나이도 이름도 모르는 이 대국자는  어떤 기질과 성격일까라는 의문이  강렬하게 들었습니다.  가끔 그런 생각을 유발시키는 대국자들이 있어  왔긴 했지만 깊이 생각해 본적은 없었는데   오늘은 왠지 그 생각이  계속 맴돌아서 이렇게 글로  써보게까지 이르렀습니다.

그와의 대국내용 전반-포석.행마.전투.끝내기 그리고 시간운용의 호흡-을 반추해 보니 
나름대로 여러가지로 유추가  되면서 내가 그동안 바둑승부에만   재미를 도모했었구나라는 성찰이 되면서  바둑을 두는동안 그리고 국후에도 이런  승부외의 분석과 상상을 해 보는 것도  또 색다른 즐거움을 주지 않을까라는 생각에까지 이르게 되었네요.
(급수도 높지 않은 하수가 이런 생각을  설명하는게 좀 민망하기도 합니다 ^^ )

바둑이 주는 즐거움이 승부의 몰입과 긴장감 말고도   내 나름으로 발견한 다른  요소의
흥미인데 이것이  이제 승부라는 게임의 본성에 두뇌가 더 이상 안 따라주니 이런 생각이 든 것인지   뇌의 노화에 따른 자연스런  사고흐름인지 모르겠지만  여튼 색다른 깨달음(?)이  주어져서 저로서는  의미있는 하루였고 대국이었습니다.

당분간은  이런 생각을 갖고  대국을 치루게 될 것 같은데 아무래도 승률의 하강은 좀 감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전 다음 목록
현재평점[총점:800]  [평가:9명]   윗글을 점수로 평가한다면?  
누적 포인트: 1,608,161,000점 | 기부자 보기   포인트 기부
 
 
 
┃꼬릿글 쓰기
검은잎 | 2018-04-14 오후 11:09  [동감 0]    
흥미로운 기질분석이네요.^^
비카푸리오
04-15 오후 2:53
기질로부터 기풍이 형성되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차분하고 섬세한 기질과 급하고 거친 기질은 분명히 다른 스타일의 바둑을 두겠지요. 여러 유형의 스타일이 있을 겁니다.
팔공선달 | 2018-04-15 오전 2:22  [동감 0]    
(알파고의 두되) 오타가 아니면 무슨 말인지....
저는 도구를 다루거나 행위로 이어지는 건 성격과 무관한 내면에 잠재 된 그 무엇의 분출이라 봅니다.
이는 운전이나 술 머 바둑도 무관하지 않다고 보는데......
시대적 환경으로 가치관의 변화 표현 방식이 다르다는 것이 과연 본성과 관계가 있는지.....는 살짝 의문이 듭니다. 잘 읽었습니다.^^
비카푸리오
04-15 오후 2:58
오타네요. 고쳤습니다.^^ 기질과 기풍에 대한 상관성을 생각해 본거구요. 그런 요소를 상상해 보는게 수읽기승부외의 어떤 흥미를 유발하는 것 같다는 순전히 저 혼자의 발상이지요.댓글 감사합니다.
7번국도로 | 2018-04-15 오후 11:55  [동감 0]    
바둑 두면 둘수록 이거 허공에 대고 도끼질 하는거만 같아염....건강하세여
7번국도로
04-15 오후 11:56
대낮에 올린 광장의 단문 또한 어울리지 않아 내려버렸습니디.
아픔의 독백역시 맨땅에 도끼질 같아여...
비카푸리오
04-16 오전 11:10
아~ 내렸어요?.... 전 슬프면서도 은은한 끝부분의 여운이 참 좋았었는데요.
바둑도 글도 음악도 영화도 다 맨땅에 도끼질이죠^^ 한평생 살아가는 것도 마찬가지 같고요. 7번국도의 풍광은 어떨지 궁금합니다....












* 띄어쓰기 포함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000 / 400바이트)
대국실입장하기
다운로드 이용안내 고객센터
정회원가입
오로볼구매
댓글이 가장 많은 게시물